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좌우 '거리의 정치'…" 文정권, 나라를 해방정국으로 되돌려"


입력 2019.10.02 01:00 수정 2019.10.02 05:55        정도원 기자

개천절 '범보수'집회 주최측 "150만명 모일 것"

"외신에서나 보던 친정부·반정부 거리 시위

조국사퇴 전제로 정치복원 위한 제안 나와야"

개천절 집회 주최측 "150만명 모일 것"
"외신에서나 보던 친정부·반정부 거리 시위
조국사퇴 전제로 정치복원 위한 제안 나와야"


(자료사진) ⓒ데일리안 (자료사진) ⓒ데일리안

10월 3일 개천절 범보수집회가 하루 앞으로 다가왔다. 광화문 세종문화회관 앞과 동화면세점 앞, 덕수궁 대한문 앞과 서울역 등 서울 도심에서, 집회 참가자들은 문재인 대통령을 규탄하고 조국 법무장관의 즉각 사퇴를 외칠 것으로 전망된다. 집회 주최측은 "광화문 등 도심에 150만명 이상의 대규모 인원이 참석하게 될 것"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앞서 지난달 28일에는 '조국 수호'를 외치는 시위대가 서울 서초구 검찰청사 앞에 모여 촛불집회를 벌였다. 서초구청장을 지낸 박성중 자유한국당 의원은 3만3000명에서 5만 명이 모인 것으로 추산했는데, 이 역시 적지 않은 숫자다.

한 의원실 관계자는 "외신에서나 보던 친정부·반정부 시위대가 거리로 몰려나오는 모습이 우리나라에서 벌어졌다"며 "문재인 대통령이 나라를 베네수엘라 꼴로 전락시켰다"고 개탄했다.

(자료사진) ⓒ데일리안 (자료사진) ⓒ데일리안

정치권에선 외국 사례에서 찾을 것도 없이, 마치 해방 이후 좌·우파가 갈려 세 대결을 벌이던 양상과 유사하다는 지적도 나온다. "나라의 시계가 70여 년전 해방 정국으로 되돌아간 꼴"이라는 비판이다.

정치 성향을 막론하고 국가운영체제와 시스템이 실종되고 '거리의 정치'가 횡행하게 된 상황이 바람직하지 않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온다.

(자료사진) ⓒ데일리안 (자료사진) ⓒ데일리안

진보 성향으로 분류되는 진중권 교수는 지난달 30일 방송 인터뷰에서 "다들 진영으로 나뉘어 지금 미쳐버린 게 아닌가, 이런 생각이 든다"고 탄식했다.

노무현정부에서 교육부총리와 청와대 정책실장을 지냈지만 최근 합리적 중도보수로서의 길을 걷고 있는 김병준 한국당 전 비상대책위원장은 "숫자를 부풀려가며 스스로 고무된 여당과 청와대의 모습은 꼴불견"이라면서도 "문제의 본질을 분명히 짚지 못하고 숫자를 줄이는데 주력하는 야권의 모습도 기가 차다"고 비판했다.

신율 명지대 정치학과 교수는 "광장에 나가서 국민에게 호소한다는 것은 정치를 무력화시키는 것"이라고 질타했다.

(자료사진) ⓒ데일리안 (자료사진) ⓒ데일리안

다만 지난달 28일 서초동 집회 이후 문재인 대통령이나 청와대, 집권여당은 물론 조국 법무장관 본인까지도 자신들을 지지하는 국민 여론이 많은 것으로 그릇 인식하는 '집단적 착오' 현상에 빠져들었기 때문에, 개천절 집회에서 일정한 세를 보여주는 것까지는 불가피하게 됐다는 지적이 많다.

보수 성향의 한 의원은 "관제 친정부 시위와는 달리 진정한 국민의 목소리는 이렇다 라는 것을 보여주지 않을 수는 없게 됐다"며 "정치의 복원은 그 이후에 비로소 시도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한국당의 다른 의원은 "문재인 대통령에게 더 이상 기대할 게 없다는 말도 많이 나오지만, 그래도 수반으로서 책임감을 가지고 해야할 역할이 있다"며 "국론분열의 원흉 조국 사퇴를 전제로 수습책을 마련하는 과감한 정치적 제안이 나오거나 수락되길 기대해보자"고 말했다.

정도원 기자 (united97@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