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삼성전자 "해외선 'QLED' 명칭 문제 없어...뒤늦은 논란 유감"


입력 2019.09.29 11:00 수정 2019.09.29 18:54        이홍석 기자

미국ㆍ영국ㆍ호주서 명칭 사용에 문제 없다고 결론

LG전자 문제제기 '불만'..."100% 컬러볼륨 등 혁신성 인정"

미국·영국·호주서 명칭 사용에 문제 없다고 결론
LG전자 문제제기 '불만'..."100% 컬러볼륨 등 혁신성 인정"


삼성전자는 최근 국내에서 논란이 제기된 'QLED TV' 명칭에 대해 해외에서는 이미 문제가 없다고 결론이 났다고 29일 밝혔다. 사진은 지난 9월 독일 베를린에서 열린 유럽 최대 가전전시회 'IFA 2019' 에서 관람객들이 삼성전자의 QLED 8K TV를 살펴보고 있는 모습.ⓒ삼성전자 삼성전자는 최근 국내에서 논란이 제기된 'QLED TV' 명칭에 대해 해외에서는 이미 문제가 없다고 결론이 났다고 29일 밝혔다. 사진은 지난 9월 독일 베를린에서 열린 유럽 최대 가전전시회 'IFA 2019' 에서 관람객들이 삼성전자의 QLED 8K TV를 살펴보고 있는 모습.ⓒ삼성전자
삼성전자는 최근 국내에서 논란이 제기된 'QLED TV' 명칭에 대해 해외에서는 이미 문제가 없다고 결론이 났다고 29일 밝혔다.

29일 삼성전자에 따르면 지난 2017년 삼성 QLED TV를 처음으로 출시한 후 미국·영국·호주 등 주요 국가에서 광고심의기관을 통해 ‘QLED’라는 명칭을 사용하는데 문제가 없다는 판단을 이미 받았다.

최근 경쟁사인 LG전자는 삼성전자가 자발광인 양자점발광다이오드(QLED)가 아님에도 QLED라는 용어를 제품 브랜드에 사용했다며 문제를 제기했다. 퀀텀닷시트를 더한 QD-LCD TV를 QLED TV로 명명해 소비자에게 혼란을 주고 있다는 것이다.

또 새로운 TV 광고를 통해 발광다이오드(LED) TV와 유기발광다이오드(OLED) TV를 비교해 올레드의 강점과 함께 QLED TV의 뚜렷한 한계를 부각시키는데 집중시켰다.

이에 삼성전자가 해외에서 문제가 없었다는 점을 부각시키며 이를 반박하고 나선 것이다.

삼성 QLED TV가 시장에서 인기를 얻자 미국·영국·호주에서 QLED라는 명칭이 전기발광(Electro-Luminescent QD·자발광) 방식의 디스플레이로 오해를 불러 일으킬 수 있다는 논쟁이 있었으나 각 국의 광고심의기관 모두 삼성전자 손을 들어줬다는 것이 삼성전자의 설명이다.

지난 2017년 7월 호주에서는 경쟁사가 광고심의기구(ACB·Advertising Claims Board)에 전기발광을 의미하는 QLED라는 명칭을 쓰는 것은 소비자에게 혼선을 주는 허위광고라고 주장했으나 같은해 10월 ACB는 전기발광 방식만 QLED로 볼 수 없다고 이 주장을 기각했다.

삼성전자는 당시 퀀텀닷 기술에는 광발광(Photo-Luminescent QD)과 전기발광(Electro-Luminescent QD) 2가지 방식이 있으며 업계와 시장에 전기발광 방식만 QLED라는 명확한 정의는 없다고 소명했다.

또 메탈 코팅 퀀텀닷으로 색재현력 등 디스플레이 성능을 대폭 개선한 것 등 삼성 QLED TV의 기술적 혁신도 고려돼야 한다고 반박했으며 ACB는 이를 받아 들였다.

영국에서는 지난 2017년 10월 광고표준기구(ASA·Advertising Standards Authority)가 소비자 제보를 근거로 QLED 명칭 사용에 대한 조사를 진행했다.

ASA는 2018년 1월에 QLED가 신기술이라 대다수의 소비자들이 퀀텀닷이나 QLED가 무엇인지를 잘 알지 못하고 이 용어를 이미 알고 있는 소비자들의 경우 삼성 QLED가 전기발광 방식이 아님을 인지하고 있는 것으로 판단했다.

또 ASA는 퀀텀닷 기술이 100% 컬러볼륨을 구현하는 등 기존의 TV와 비교 시 확실히 우위에 있다며 QLED명칭을 사용함에 있어 소비자 오인성이 없다고 결론내렸다.

미국에서는 지난 2017년 경쟁사가 홈페이지를 통해 ‘삼성 QLED는 일반적인 발광다이오드(LED) TV일 뿐이라며 QLED라는 명칭은 소비자의 오인을 초래하기 위해 만든 것’이라고 비방했다.

이에 대해 삼성전자는 같은해 8월 전미광고국(NAD·National Advertising Division)에 퀀텀닷 기술의 혁신성을 설명하고 경쟁사의 근거 없는 비방 광고를 중단시켜 줄 것을 요청했다.

이에 NAD는 2018년 3월 QLED라는 명칭과 관련 소비자 오인성을 인정하기 어렵다며 타사에 해당 광고를 중단하라는 권고조치를 내렸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QLED라는 명칭은 이미 해외 주요 국가에서 문제가 없다는 판단을 받았는데 국내에서 뒤늦게 논란이 제기된 것은 유감”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삼성전자는 퀀텀닷 기술을 적용한 TV를 QLED라고 명명하고 컬러볼륨 100%의 정확한 색재현력, 업계 최고 수준의 밝기와 명암비, HDR10+ 등을 통해 소비자에게 최고의 화질을 제공하며 압도적 1위를 유지해 오고 있다.

이홍석 기자 (redstone@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