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기후변화로 2050년부터는 해수면 상승 극한현상 매년 발생”


입력 2019.09.26 11:17 수정 2019.09.26 11:20        이소희 기자

IPCC, ‘해양 및 빙권 특별보고서’ 통해 바다·극지 위험 경고…5년 전 예측보다 10cm 더 높아져

IPCC, ‘해양 및 빙권 특별보고서’ 통해 바다·극지 위험 경고…5년 전 예측보다 10cm 더 높아져

기후변화로 인해 2050년께는 해수면 상승으로 인한 극한 현상이 매년 발생하게 되고, 2100년에는 지구 평균 바닷물 높이가 2005년 이전보다 1.1m 더 높아지게 될 것이라는 경고성의 전망이 나왔다.

기후변화에 관한 정부 간 협의체(IPCC)는 25일 모나코에서 열린 제51차 총회에서 이 같은 내용이 담긴 ‘해양 및 빙권 특별보고서’와 정책결정자를 위한 요약본을 채택했다.

이번 특별보고서는 수자원과 식량 공급·수산업·레저 등 일상생활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는 해양 및 빙권에 기후변화로 인한 해수면 상승, 고수온 현상, 극지의 빙하 등 발생한 문제를 분석해 작성됐다.

보고서에 따르면, 우선 관측된 변화와 영향으로는 지구 온난화 등으로 해수면 상승과 해양 온난화의 속도는 과거에 비해 빨라졌고, 열대 폭풍과 고수온 현상의 빈도와 강도도 높아졌다. 연안은 해수면 상승과 강한 파랑의 증가로 위험도가 높아지고 있다는 분석이다.

북극과 고산의 줄어드는 빙권은 20세기 중반부터 식량 안보, 수자원, 수질, 생계, 건강 등에 악영향을 끼쳤고, 해양 변화로 인한 결과는 지역별로 다양하며 어업을 통한 식량 안보, 문화와 생계, 여행과 휴양 측면에선 긍정적, 부정적 영향이 모두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위험성으로는 해안도시가 현재 100년에 한 번 겪을 만한 극한현상을 2050년 즈음에는 매년 겪게 되고, 기후변화에 적극적으로 대응하지 않으면 해수면 상승으로 높은 위험수준에 처할 것이라고 전망됐다.

특히 2100년 전 지구 평균 해수면 상승 전망에 대해 지난 2014년 ‘5차 IPCC 평가보고서’의 값보다 10cm 높게 예측, 그 값이 최대 1.10m에 달할 수 있다는 새로운 예측을 내놨다.

이는 남극 빙하가 녹으면서 해수면에 미치는 영향이 예상보다 더 켜졌기 때문으로, 결국 고유한 생물다양성이 손실될 것이며 대부분의 툰드라, 영구동토층, 일부 산악지역에는 자연발화(Wildfire)가 상당히 늘어날 것이라는 예상이다.

지구의 날 국제환경단체 그린피스 관계자 등이 청계천에서 대형 빙하 조형물을 설치하고 시민들과 함께 남극해 보호구역 지정을 촉구하는 퍼포먼스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지구의 날 국제환경단체 그린피스 관계자 등이 청계천에서 대형 빙하 조형물을 설치하고 시민들과 함께 남극해 보호구역 지정을 촉구하는 퍼포먼스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극한 해수면 상승은 해양 온난화 및 산성화와 함께 저지대 연안역의 인간 공동체에 심각한 리스크를 가져올 것이라고도 경고했다.

해양과 빙권 변화에 대한 대응방안으로는 지역·국가·지구적 차원에서의 협업과 대응방안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또 기후 변화 대응과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 적극적인 온실가스 배출 감소 노력이 필수적이라고 강조했다.

21세기에 걸쳐 해양의 온도 상승, 산성화, 산소 부족은 전례 없는 수준으로 전환되고, 이상 고수온 현상은 잦아질 것으로 예상되지만 온실가스 배출을 줄일 경우 그 변화의 속도와 정도는 작아질 것이라는 설명이다.

이 같은 보고서 요약본은 앞으로 해양, 수산을 포함한 여러 분야의 정책 결정 시 유용한 과학적 근거 자료로 활용될 예정이다. 장기적으로는 유엔(UN) 지속가능발전목표 달성에도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고 있다.

이번 총회에는 120개국에서 400여 명이 참여했으며, 우리나라는 김남욱 기상청 기후과학국장을 수석대표로 기상청, 해양수산부 관계자로 구성된 정부대표단(총 6인)이 참가했다.

우리나라 집필진으로는 정소민 캔사스주립대학교 교수가 참여하여 해양에서의 극한 현상, 갑작스러운 변화, 위험 관리 등을 평가하는 역할을 한 것으로 전해졌다.

정부 관계자는 “삼면이 바다인 우리나라에게 기후변화로 인한 해양의 변화는 국민 생활과 아주 밀접해 있다.”며, “이번 해양 및 빙권 특별보고서가 앞으로 다양한 방면에서 활용될 수 있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이 같은 ‘해양 및 빙권 특별보고서’의 주요내용은 29일 서울 LW컨벤션에서 열리는 ‘2019년 제2회 IPCC 대응을 위한 국내 전문가 토론회’에서 공유될 예정이다.

이소희 기자 (aswith@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이소희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