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유시민, 조국 도우려다 '뭇매'…"법원 압박하나"


입력 2019.09.26 02:00 수정 2019.09.26 15:17        강현태 기자

유시민, 피의사실공표·법원압박 논란

한국·바른미래, 한 목소리로 비판

유시민, 피의사실공표·법원압박 논란
한국·바른미래, 한 목소리로 비판


유시민 신임 노무현재단 이사장(자료사진) ⓒ데일리안 홍금표 기자 유시민 신임 노무현재단 이사장(자료사진) ⓒ데일리안 홍금표 기자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이 개인 방송을 통해 조국 법무부 장관 엄호에 나섰다가 야권의 뭇매를 맞고 있다. 조 장관을 보호하려다 수사기밀을 공표했을 뿐 아니라 법원을 압박하는 듯한 발언을 했다고 야당은 공세에 나섰다.

25일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 등 야권에서 유 이사장의 발언을 두고 비판 의견이 쏟아졌다. 유 이사장이 지난 24일 저녁 자신의 유튜브 채널 '알릴레오 시즌2' 방송에서 검찰의 압수수색 내용과 정황에 대해 구체적으로 언급한 게 발단이 됐다.

그는 방송에서 “‘정경심(조 장관 부인)과 조국이 함께 사용한 컴퓨터’라는 문장에 ‘조국’ 이름이 한 번 나온다” “(검찰이 조 장관) 아들이 주로 쓰던 컴퓨터에 붙어서 포렌식을 했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검사 출신 정점식 자유한국당 의원은 “유 이사장이 정 교수나 변호인에게서 수사 상황을 듣고 유튜브에서 이야기한 것으로 추정될 수 있는 발언”이라며 “‘자기 편’을 변호하기 위해 지금까지 (당정이) 비난해온 행동을 자신이 하는 것 아닌가”라고 쏘아붙였다.

앞서 더불어민주당은 검찰의 수사기밀 유출 가능성을 꾸준히 제기하며 검찰을 압박해왔다. 이원욱 원내수석부대표는 전날 “검찰을 피의사실공표 혐의로 고발하는 것을 적극 검토하겠다”는 입장까지 밝힌 바 있다.

유시민 “법원 믿지 않아. 정경심 영장 발부 확률 반반”
김용태 “영장 발부하지 말라고 판사들 협박하는 것”


유 이사장이 같은 방송에서 우리나라 법원에 대해 언급한 부분도 논란이다. 그는 “우리 법원을 그렇게 믿지 않는다”면서 “정상 국가에서는 발부 확률이 0%지만, (우리나라는) 반반”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영장이 기각되면 한 부장(한동훈 대검 반부패·강력부장)을 비롯한 특수부 수사책임자가 책임을 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야권은 유 이사장 발언을 ‘법원 압박’으로 규정하고 강도 높게 비판했다. 김용태 자유한국당 의원은 자신의 페이스북에서 “이제 유시민이 군사정권 차지철 뺨 치게 생겼다”며 “검찰이 말을 듣지 않자 법원을 겁박하고 나섰다. ‘정경심 영장 발부하지 말라’고 아예 판사를 협박하는 것”이라고 규탄했다.

김 의원은 이어 “이 국면이 지나면 윤석열 꼭 손볼 테니 김명수 대법원장은 잘 처신하라고 겁박하는 것”이라며 “이쯤 되면 수사방해, 재판방해가 아니라 진짜 사법농단, 헌정유린 아니냐”고 일갈했다.

김정화 바른미래당 대변인 역시 논평을 통해 “곡학아세의 협잡꾼 유시민, 그의 혓바닥이 정치를 넘어 사법 영역까지 닿았다”며 “위선자를 향한 쓴 소리는커녕 ‘약자’라며 두둔하는 유시민을 보니, 뻔뻔함이 조국과 같은 ‘조유상종(曺柳相從)’이다”고 비판했다.

강현태 기자 (trustme@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