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전재수 "'캄코시티 사태' 엄중…부산저축銀 손실 보전 위해 범정부 힘 보태야"


입력 2019.09.25 17:27 수정 2019.09.25 18:00        배근미 기자

"저축은행사태 피해자 3만8천명 마지막 희망…부실관련자 신병확보 절실"

"'예보' 한 기관 힘으로 절대 풀수 없는 난제…총리실 등 범정부 힘 보태야"

"저축은행사태 피해자 3만8천명 마지막 희망…부실관련자 신병확보 절실"
"'예보' 한 기관 힘으로 절대 풀수 없는 난제…총리실 등 범정부 힘 보태야"


캄보디아 '캄코시티' 사업에 묶인 부산저축은행 채권 6500억원 회수 이슈와 관련해 예금보험공사만이 아닌 대한민국 정부가 직접 나서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전재수 의원실 캄보디아 '캄코시티' 사업에 묶인 부산저축은행 채권 6500억원 회수 이슈와 관련해 예금보험공사만이 아닌 대한민국 정부가 직접 나서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전재수 의원실

캄보디아 '캄코시티' 사업에 묶인 수천억원 상당의 부산저축은행 채권 회수 이슈와 관련해 주무기관인 예금보험공사만이 아닌 대한민국 정부가 직접 나서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국회 정무위원회 소속 전재수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25일 오후 3시 국회 본청 귀빈1호실에서 진행된 '캄코시티 사업 정상화를 위한 당·정 협의회'에서 "10년이 지난 지금까지도 부산의 아픔으로 남아있는 부산저축은행 피해자들의 눈물을 더이상 방치할 수 없다"며 이같이 밝혔다.

옛 부산저축은행 파산관재인인 예보는 현재 캄보디아 현지에서 '캄코시티 사업' 지분을 둘러싼 소송을 벌이고 있다. 부실관련자인 사업가 이상호 씨(인터폴 적색수배)가 해당 저축은행 파산으로 예보 몫이 된 이 사업의 지분(60%)을 돌려줄 것을 요구하며 현지 당국에 소송을 제기한 데 따른 것으로 현재 대법원에서 재판이 진행 중이다. 예보가 받을 돈은 약 6500억원 상당으로, 이에 대한 채권 회수가 부산저축은행 피해자들의 손실 보존을 위한 최후 보루로 여겨지고 있다.

전 의원은 이와 관련해 "현재 남아있는 부산저축은행 PF사업 중 가장 대규모인 캄코시티 개발사업은 부산저축은행 3만8000여명 피해자들의 마지막 희망"이라며 "그러나 국내 및 여러 상황이 다른 캄보디아법 및 관행 등으로 사업 정상화를 낙관하기 쉽지 않은 실정"이라고 언급했다.

그는 특히 국내 수사망을 피해 캄보디아로 도피한 부실 관련자들의 책임에 대해서도 강하게 비판했다. 전 의원은 "이 씨 등 부실관련자들이 예보의 캄보디아 사업 정상화 노력에 찬물을 끼얹고 되려 적반하장 격으로 소송을 제기하며 비협조로 일관하고 있다"며 "이와 관련해 인터폴 등을 통해 이들에 대한 조속한 체포 및 신병인도를 요청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전 의원은 "현 상황은 예보 한 곳의 힘으로 절대 풀수 없다"면서 "대한민국 정부의 일치된 목소리를 통해 피해자들의 아픔을 전달하고 정당한 권리를 존중해 줄 것을 요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저를 비롯한 여당 의원들과 정부 각 부처들이 함께 힘을 모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실제로 이날 회의에는 전 의원과 위성백 예보 사장, 총리실·금융위원회·외교부 등 정부 부처와 유관기관 고위관계자들이 참석했다.

한편 전 의원은 "캄보디아 훈센 총리의 방한을 최대한 활용할 것"이라며 "다자회담이라는 한계가 있지만 정상회담을 통해 캄코시티 사업 정상화를 양국 간 의제로 삼을 수 있는지, 관례를 살펴볼 것"이라고 했다. 훈센 캄보디아 총리는 오는 11월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 참석을 위해 방한할 예정이다.

배근미 기자 (athena3507@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관련기사
배근미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