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중기중앙회, 박영선 장관과 ‘中企 활력제고’를 위한 간담회


입력 2019.09.24 14:46 수정 2019.09.24 14:49        김희정 기자

중기인 30여명 만나 당면과제 15건 논의

중기인 30여명 만나 당면과제 15건 논의

서울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 전경 ⓒ중소기업중앙회 서울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 전경 ⓒ중소기업중앙회

중소기업계가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을 만나 중소기업계 현안에 대한 현장 목소리와 애로사항을 전했다. 이번 만남은 지난 4월 박 장관 취임 이후 5개월 만에 마련된 두 번째 자리다.

중소기업중앙회(회장 김기문)는 24일 오후 2시 30분 중기중앙회 제2대회의실에서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과 ‘중소기업 활력제고를 위한 간담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날 간담회에는 서병문 한국주물공업협동조합 이사장, 권혁홍 한국제지공업협동조합 이사장 등 중기중앙회 회장단을 비롯한 업종별 중소기업단체장 등 중소기업인 30여명이 참석했다.

간담회에는 중소기업 활력 회복을 위한 4개 분야, 15개 현안과제를 중심으로 다양한 현장의 목소리들이 건의 됐다.

먼저 ‘기술‧상생 분야’ 에서는 ▲소재․부품․장비산업의 대․중소기업 상생협력 활성화를 위해 수요기업에 대한 인센티브 제공과 기술개발 중소기업의 연구개발(R&D) 지원 확대 ▲스마트공장확산을 위한 지원과 동시에 고도화‧표준화가 시급하다는 이야기가 나왔다.

‘자금 분야’에서는 중소기업의 협업을 촉진하기 위해 ▲조합 전용 공동사업자금 지원 확대 ▲업력 7년 이상의 중소기업에 대한 정책자금 지원 확대 및 신보‧기보를 통한 담보대출 시 대․중소기업간 보증료율 차별 금지 등이 논의됐다.

‘판로 분야’에서는 중소기업의 판로 지원을 위해 ▲중소기업자간 경쟁제품 지정 확대 ▲협상에 의한 계약 낙찰하한율 상향 ▲조합 추천 수의계약 한도 상향 등이 건의됐다.

‘규제 분야’에서는 중소기업의 심각한 경영난을 초래하는 ▲승강기 인증제도 규제 완화와 ▲개정 화평법 시행 재검토 및 화관법의 취급시설 기준 유예기간 추가 부여가 시급하다는 중소기업인의 호소가 이어졌다.

김기문 중기중앙회장은 내수부진, 한일 갈등과 미중 무역분쟁 지속 등 어려운 대내외 여건 속에서 중소기업 스스로의 혁신과 노력을 강조했다.

그는 “위기 대응에 상대적으로 취약한 중소기업을 위해 중기부의 역할이 어느 때보다 중요하다”면서 “특히 개별 중소기업 생존의 문제를 넘어 해당산업 자체가 침체될 수 있는 규제사항들은 조속히 개선될 수 있도록 중기부에서 적극 나서주기 바란다”고 말했다.

이에 박영선 장관은 “화평법, 화관법 규제 완화 등의 건의에 대해서는 업계 입장에 공감이 가는 부분이 많다며 정부 정책에 반영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답했다.

이어 중소기업 활력 제고를 위해 기업 간 협업을 당부하면서 “중기부는 중소기업협동조합 간 협업을 촉진할 수 있도록 제도 개선, 인프라 구축, 자금 지원 확대 등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김희정 기자 (hjkim0510@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