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산업부, 수소각료회의 및 LNG 컨퍼런스 등 참석


입력 2019.09.24 11:00 수정 2019.09.24 10:26        배군득 기자

천연가스 안정적 수급과 LNG 시장 투명성 확대 방안 논의

천연가스 안정적 수급과 LNG 시장 투명성 확대 방안 논의

ⓒ데일리안DB ⓒ데일리안DB

산업통상자원부 주영준 에너지자원실장은 24∼25일 일본 도쿄에서 열리는 제2차 수소각료회의, 제8차 LNG 생산‧소비국 컨퍼런스, 제1차 탄소 재순환 국제회의에 참석했다.

수소각료회의는 글로벌 수소산업 육성과 수소 보급 확대를 목표로 지난해 첫 회의를 개최했다. 이번 회의에는 일본, 호주, 등 약 13개국 정부 고위급 관료와 민간 기업 대표들이 참석할 예정이다.

참석자들은 글로벌 수소경제 확산을 위한 각국 이행 노력을 공유하고, 이행 분야를 포함한 ‘글로벌 실행 아젠다’를 선언했다.

글로벌 실행 아젠다는 ▲수소기술협력 및 표준개발 ▲수소안전 및 공급망 공동연구 ▲수소의 CO2 등 감축 잠재력 연구 ▲수소관련 교류, 교육 및 홍보 등이다.

주 실장은 한국이 올해 1월 수소경제 로드맵을 발표한 이후 수소차 시장창출, 충전소 보급확대 등 그간의 성과를 설명하고, 수소 표준‧안전 분야 글로벌 협력 필요성을 강조했다.

25일 탄소 재순환 국제회의는 탄소 재순환 기술을 유망한 온실가스 감축 수단으로 인식하고, 관련 기술 혁신 및 활성화를 위해 전세계 산업계, 학계, 정부 등이 참여하는 국제회의다. 올해 첫 회의다.

이번 회의는 탄소 재순환 기술에 대한 글로벌 혁신 노력과 최신 지식을 공유하고, 국제 협력 확대 방안을 다룬다.

또 26일 열리는 제8차 LNG 생산-소비국 회의는 천연가스의 안정적 수급 및 LNG 시장관련 국제 논의 증진을 위해 LNG 생산-소비국 정부 및 주요 에너지 기업이 참석하는 에너지 대표 국제회의다.

이번 회의에서는 LNG 생산-소비국 간 향후 50년간 협력을 주제로 LNG 시장 및 에너지 관련 정책 최신 동향, 지속가능 개발을 위한 LNG 역할 등에 대해 논의가 이뤄진다.

산업부는 이번 3개 회의 참여를 통해 수소경제 활성화, LNG 시장 개선, 온실가스 감축을 위한 탄소 재순환 등 주요 에너지 현안에 대해 참여국간 공감대를 형성하고, 공동 목표 달성을 위한 구체적 협력 방안을 논의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내다봤다.

배군득 기자 (lob13@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