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文 "韓기업 미국 투자" 트럼프 "최대 군사장비 구매국"


입력 2019.09.24 07:01 수정 2019.09.24 07:29        이충재 기자

뉴욕서 9번째 정상회담 "조만간 북미정상회담 기대"

트럼프 "김정은과 곧 만남이뤄질 것…회담지켜봐야"

뉴욕서 9번째 정상회담 "조만간 북미정상회담 기대"
트럼프 "김정은과 곧 만남이뤄질 것…회담지켜봐야"


문재인 대통령이 23일 미국 뉴욕에서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가졌다. 문 대통령과 트럼프 대통령의 정상회담은 이번이 9번째다.(자료사진)ⓒ청와대 문재인 대통령이 23일 미국 뉴욕에서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가졌다. 문 대통령과 트럼프 대통령의 정상회담은 이번이 9번째다.(자료사진)ⓒ청와대

유엔총회 참석을 위해 미국 뉴욕을 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은 23일(현지시각)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만나 정상회담을 가졌다. 이번 회담은 9번째이자 지난 6월 서울 정상회담 이후 석 달 만이다.

문 대통령은 이날 인터콘티넨털 바클레이 호텔에서 열린 한미정상회담에서 모두발언을 통해 "조만간 제3차 북미정상회담을 준비하기 위한 북미 간 실무협상 열리리라 기대한다"면서 "3차 회담이 열리면 한반도의 비핵화의 새로운 질서가 만들어지는 세계사적인 대전환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어 "트럼프 대통령의 판문점 방문은 행동으로 평화를 보여주는 세계사적 장면이었다. 대통령님의 상상력과 대담한 결단력이 놀랍다"면서 "트럼프 대통령의 리더십에 의해 남북관계는 크게 발전했고 북미대화가 이어지고 있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또 "많은 한국기업들이 미국에 대한 투자를 늘려가고 있다. 이번 방문 계기에도 미국 LNG의 수입을 늘이고, 한국 자동차 기업과 미국의 자율운행 기업 간의 합작 투자가 이뤄지게 됐다"면서 "이 모두가 한미동맹을 든든히 뒷받침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에 트럼프 대통령은 "한국의 군사장비 구입에 대해서도 굉장히 많은 논의를 할 것"이라며 "한국은 미국의 최대 군사장비 구매국이다. 우리는 굉장히 그동안 잘 논의해 왔다"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북미협상과 관련 "사람들이 정상회담의 성사를 원하고 있지만 아직까지는 경과를 알 수 없다. 우리는 두 차례 아주 성공적인 정상회담을 가졌다"면서 "3차 정상회담은 지켜봐야 된다"고 밝혔다.

트럼프 대통령은 "중요한 것은 북한에서 억류된 인질들이 돌아왔다는 것이며 북한이 상당히 오랫동안 핵실험을 하지 않았다"면서 "북한 김정은 위원장과의 관계가 좋다. 만약 내가 대통령이 되지 않았다면 미국과 북한은 전쟁상태였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충재 기자 (cjlee@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이충재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