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이재용, 빈 살만 사우디 왕세자 만나 사업협력 논의


입력 2019.09.18 16:37 수정 2019.09.18 16:56        이홍석 기자

지난 6월 방한때 만남 이후 3개월만에 재회동

IT·에너지·스마트시티 등 다양한 분야 협력 모색

지난 6월 방한때 만남 이후 3개월만에 재회동
IT·에너지·스마트시티 등 다양한 분야 협력 모색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가운데)이 지난 15일(현지시간) 삼성물산이 건설 중인 사우디아라비아 리야드 도심 지하철 공사 현장을 방문해 관계자들과 현장을 살펴보고 있다.ⓒ삼성전자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가운데)이 지난 15일(현지시간) 삼성물산이 건설 중인 사우디아라비아 리야드 도심 지하철 공사 현장을 방문해 관계자들과 현장을 살펴보고 있다.ⓒ삼성전자
사우디아라비아를 방문 중인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무함마드 빈 살만 사우디 왕세자 겸 부총리와 만남을 갖고 사업 협력을 모색했다. 지난 6월 살만 왕세자의 방한 이후 3개월 만에 다시 회동했다는 점에서 주목된다.

18일 사우디아라비아 국영통신 SPA에 따르면 이재용 부회장은 17일(현지시간) 수도 리야드에서 빈 살만 왕세자를 만나 IT·에너지·스마트시티 등 다양한 분야의 사업 협력 방안을 논의했다.

이 자리에서 빈 살만 왕세자는 이 부회장에게 사우디에 대한 투자를, 이 부회장은 인공지능(AI)·5세대이동통신(5G)·사물인터넷(IoT)과 관련한 사업 협력 모색을 요청한 것으로 알려졌다.

사우디아라비아는 삼성이 중동 사업에서 아랍에미레이트(UAE)와 함께 가장 공을 들이고 있는 국가 중 하나다.

이 부회장은 앞서 지난 15일(현지시간) 삼성물산이 건설 중인 사우디아라비아의 수도인 리야드 도심 지하철 공사 현장을 방문해 임직원들을 격려했다. 삼성물산은 사우디 최초의 광역 대중교통 사업으로 리야드 도심 전역에 지하철 6개 노선, 총 168km를 건설하는 ‘리야드 메트로 프로젝트’에 참여하고 있다.

특히 빈 살만 왕세자는 사우디 최고 실세로 평가받고 있는 인물로 그는 ‘탈석유 경제’의 일환으로 국가 개혁 프로젝트 ‘비전2030’을 주도하고 있다.

기존 에너지원이었던 석유 대신 오로지 신재생에너지로만 운영되는 도시를 만들어 AI와 IoT 등 최첨단 미래기술을 접목시키겠다는 계획으로 예산 규모만 565조원에 달하는 거대 프로젝트다.

삼성은 삼성물산과 삼성엔지니어링 등 건설 관계사들이 역량 강화 조직인 '설계·조달·시공(EPC) 태스크포스(TF)'를 구성해 원스톱 서비스가 가능하도록 하는 등 사우디의 미래형 신도시 건설 프로젝트 참여에 사활을 걸고 있다.

이번 만남은 이 부회장이 지난 6월 26일 방한한 빈 살만 왕세자와 삼성그룹 영빈관인 한남동 승지원에서 회동한지 3개월 만이다.

이재용 부회장은 빈 살만 왕세자의 방한 이틀 전인 지난 6월 24일 서울 강동구 상일동 삼성물산 본사에서 진행된 건설 관계사 경영진들과의 간담회에서도 “중동 지역 미래산업 분야에서 삼성이 잘할 수 있는 부분을 찾아 협력 강화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주문하는 등 중동 시장 개척에 주목하고 있다.

이홍석 기자 (redstone@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