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원자력硏 하나로, IAEA 국제연구용원자로센터 지정…아시아 최초


입력 2019.09.18 13:59 수정 2019.09.18 13:59        조재학 기자
박원석 한국원자력연구원 원장(왼쪽에서 두 번째)이 17일 IAEA 정기총회가 열리고 있는 오스트리아 비엔나에서 코넬 페루타 IAEA 사무총장 대행(왼쪽에서 세 번째)으로부터 지정 현판을 전달받고 있다.ⓒ한국원자력연구원 박원석 한국원자력연구원 원장(왼쪽에서 두 번째)이 17일 IAEA 정기총회가 열리고 있는 오스트리아 비엔나에서 코넬 페루타 IAEA 사무총장 대행(왼쪽에서 세 번째)으로부터 지정 현판을 전달받고 있다.ⓒ한국원자력연구원

국내 유일 연구용원자로인 하나로(HANARO)가 국제원자력기구(IAEA)로부터 그 우수성을 인정받아 ‘IAEA 국제연구용원자로센터(ICERR)’로 지정됐다.

하나로의 이번 IAEA 국제연구용원자로센터 지정은 프랑스 원자력청, 러시아 원자로연구소, 벨기에 원자력연구소 및 미국 에너지부에 이어 세계 5번째로, 아시아‧태평양 지역에서는 최초다.

한국원자력연구원은 하나로 및 활용시설이 ‘IAEA 국제연구용원자로센터’로 지정돼 17일(현지시각) 제63차 IAEA 정기총회가 열리고 있는 오스트리아 비엔나에서 코넬 페루타 IAEA 사무총장 대행으로부터 현판을 전달받았다고 밝혔다.

IAEA 국제연구용원자로센터는 IAEA가 연구용원자로 활용 확대를 위해 교육‧훈련‧연구개발(R&D) 서비스 제공 능력을 갖춘 주요 연구용원자로를 엄격한 심사를 거쳐 지정하는 제도다.

IAEA는 2015년부터 개발도상국들이 경험과 전략 없이 연구용원자로 사업을 추진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연구용원자로 신규 도입국에 교육 훈련과 연구로 활용 경험을 제공하고, 운영 중인 연구로의 활용도를 증진할 목적으로 국제연구용원자로센터를 선정해왔다.

전 세계적으로 224기, 아시아·태평양 지역에 47기의 연구용원자로가 운영 중인 가운데, IAEA의 이번 국제연구용원자로센터 지정은 하나로의 성능은 물론 운영, 교육훈련, R&D 활용 능력의 우수성을 국제적으로 인정한 것이기에 그 의미가 크다.

박원석 원자력연구원 원장은 “이번 하나로의 국제연구용원자로센터 지정은 우리나라 원자력 기술의 국제적 위상을 다시 보여준 사례”라며 “연구용원자로 관련 국제 네트워크를 한층 탄탄히 구축해 요르단 연구용원자로(JRTR) 수출에 이은 제2의 연구로 수출 교두보를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조재학 기자 (2jh@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조재학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