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롯데카드, "고용안정? 누가 보장하나" 지주사 품 떠나…노사갈등 '점화'


입력 2019.09.05 06:00 수정 2019.09.04 21:21        배근미 기자

"임직원 '5년 고용보장' 담은 계약서, 확인 안돼...매각 위로금도 터무니없는 수준"

사측 "언론 통해 밝힌 고용안정 부분, 이미 확약된 내용...노조와 대화할 것" 해명

"임직원 '5년 고용보장' 담은 계약서, 확인 안돼...매각 위로금도 터무니없는 수준"
사측 "언론 통해 밝힌 고용안정 부분, 이미 확약된 내용...노조와 대화할 것" 해명


사모펀드로의 매각을 목전에 두고 있는 롯데카드가 고용보장 등을 둘러싼 노사 갈등이 격화될 조짐을 보이고 있다. ⓒ데일리안 사모펀드로의 매각을 목전에 두고 있는 롯데카드가 고용보장 등을 둘러싼 노사 갈등이 격화될 조짐을 보이고 있다. ⓒ데일리안

사모펀드로의 매각을 목전에 두고 있는 롯데카드가 고용보장 등을 둘러싼 '내홍' 조짐을 보이고 있다. 노조 측은 당초 사측이 약속한 5년간의 고용보장 약속은 물론 직원들에게 지급되는 매각 위로금도 터무니없다며 보다 적극적인 협상을 요구하며 사측과 지주를 상대로 전면전을 선포하고 나섰다.

사무금융서비스노조와 해당 노조 산하 롯데카드지부는 지난 4일 오후 서울 송파구 롯데월드몰 앞에서 ‘고용안정 쟁취와 매각에 따른 합당한 보상을 위한 투쟁 선포식’을 진행했다. 노조 측은 "사측과 롯데지주가 롯데카드 직원을 존중하기는커녕 합당한 보상과 고용보장의 요구에 응하지 않고 있다"고 주장했다.

김동억 롯데카드노조 지부장은 이날 모두발언을 통해 "사측에서 고용보장 5년이라고 밝힌 바 있지만 고용안정 협약서를 쓰지는 않아 직원들이 아무런 보장도 받지 못한 채 불안감 속에 살고 있다"며 "노조가 수 차례에 걸쳐 계약서 공개를 요청했지만 (지주 측은)공개할 의무가 없다며 공개를 하지 않고 있고 (김창권) 롯데카드 대표 역시 관련 계약서를 보지 못한 상태"라고 주장했다.

노조는 또 직원들에게 지급되는 매각 관련 위로금 지급 역시 지주의 일방적 통보만으로 헐값에 이뤄졌다며 비판의 목소리를 높이기도 했다. 김 지부장은 "지난 3일 롯데카드 사측이 지주로부터 매각위로금 지급규모를 통보받았다며 알려왔지만 그 규모는 매각대금의 1%(140억원)밖에 되지 않는다"며 "1700여명의 직원들이 회사를 위해 열심히 일해 왔음에도 노동자 탄압으로 유명한 사모펀드(MBK파트너스)에 회사를 매각하는 보상금으로는 터무니없는 수준"이라고 지적했다.

앞서 롯데지주는 2017년 10월 지주회사 체제 전환 이후 공정거래법에 따른 지주회사 행위제한 요건을 충족하기 위해 작년 말부터 롯데카드에 대한 매각을 진행해왔다. 공정거래법상 롯데지주는 롯데카드 지분을 다음달 11일까지 매각해야 한다. 이후 MBK파트너스와 우리카드 컨소시엄이 롯데카드 지분 중 79.83%를 인수하는 계약을 체결했다. 총 매각금액은 약 1조3810억원으로, 현재는 금융당국을 통한 대주주 적격성 심사가 진행 중이다.

노조 측은 전 직원이 이뤄낸 성과에 대한 합당한 보상을 즉각 이행하는 한편, 고용안정을 담보할 수 있는 고용안정합의서를 즉각 체결할 것을 촉구했다.

반면 롯데카드 사측은 노조의 이같은 주장에 대해 사실무근이라는 입장이다. 사측 관계자는 "이미 언론에 보도된 것과 같이 5년간의 고용보장은 계약시 확약된 내용"이라며 "기타 사항에 대해서도 노동조합과 성실하게 대화해왔으며, 앞으로도 대화를 지속하고 직원들의 처우 보장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앞서 김창권 사장도 지난 5월 사내 게시판을 통해 매각거래 전제조건에 임직원들의 5년 고용보장을 계약서에 명시했다고 언급하기도 했다. 김 사장은 "경영권 변동 이후에도 '롯데카드'라는 브랜드로 존속될 예정"이라며 "경영진은 노동조합과 소통을 강화하고자 '경영진-노조협의체'를 구성해 직원들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경청하고 지주와 지속적인 소통을 통해 의견이 반영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강조한 바 있다.

그러나 구조조정 또는 경영 효율화 등을 통해 기업가치를 키워 다시 매각하는 사모펀드의 특성상 고용보장이 이뤄질 것인지 여부에 대해서는 여전히 불투명하다는 시각이 적지 않다. 업계의 한 관계자는 "사측이 이미 고용보장 의사를 밝혔고 지주 역시 20%의 지분을 갖고 있기 때문에 구조조정 자체는 쉽지 않을 수 있다"면서도 "다만 희망퇴직을 통한 인력 조정 등은 가능한 시나리오가 될 수 있다"고 밝혔다.


배근미 기자 (athena3507@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배근미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