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나경원, 靑 임명강행 수순에 "국민과 함께 투쟁" 경고


입력 2019.08.30 19:06 수정 2019.08.30 21:17        정도원 기자

부산장외집회 참석 직후 靑 입장문에 반격

"조국은 검찰청에 가서 수사받는 게 먼저

강기정은 검찰·야당탄압 발언 사과하라"

부산장외집회 참석 직후 靑 입장문에 반격
"조국은 검찰청에 가서 수사받는 게 먼저
강기정은 검찰·야당탄압 발언 사과하라"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30일 오후 부산 부산진구 송상현광장에서 열린 자유한국당 장외투쟁 '살리자 대한민국! 문재인 정권 규탄대회'에서 연설을 하고 있다. ⓒ데일리안 류영주 기자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30일 오후 부산 부산진구 송상현광장에서 열린 자유한국당 장외투쟁 '살리자 대한민국! 문재인 정권 규탄대회'에서 연설을 하고 있다. ⓒ데일리안 류영주 기자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는 청와대가 청문보고서 재송부요청 입장을 밝히며 조국 후보자의 법무장관 임명 강행 수순을 밟는 것과 관련해, 국민적 저항에 직면할 것임을 경고했다.

나경원 원내대표는 30일 오후 2만여 명(주최측 추산)이 몰린 부산 장외집회에 참석한 직후 기자들과 만나 "(청와대가 임명 강행 수순을 밟는다면) 우리는 국민과 함께 투쟁할 것"이라며 "조국 후보자는 법무장관이 아니라 검찰청에 가서 수사받는 게 먼저"라고 단언했다.

앞서 강기정 청와대 정무수석은 이날 입장문을 통해 "청문회가 되든 안되든 재송부는 이뤄진다"고 밝혔다.

다음달 2일까지 청문보고서가 채택되지 않을 경우, 문재인 대통령은 국회에 청문보고서 재송부를 요청할 수 있다.

재송부요청을 한 뒤에는 인사청문회 없이도 임명을 할 수 있기 때문에, 문 대통령이 오는 6일까지인 동남아 순방 중에 전자결재 방식으로 조 후보자의 장관 임명을 강행하는 수순을 밟는 게 아니냐는 관측이 나온다.

이에 대해 나경원 원내대표는 "청와대나 여당이 청문회를 할 생각이 없는 것 아니냐"며 "핵심 증인들이 모두 빠진 청문회를 하자는 것은 한마디로 청문회는 '요식행위'로 보는 것"이라고 규탄했다.

이어 "핵심증인에 빨리 합의하면 '가짜청문회'가 아닌 '진짜청문회'를 할 수 있다"며 "청문회를 사실상 보이콧하는 이러한 행위에 대해서는 여당과 청와대가 책임져야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아울러 나 원내대표는 청문회가 열리지 않더라도 내달 3일에 청문보고서 재송부요청을 하겠다는 입장을 밝혀 국회를 압박한 강기정 정무수석의 사과를 요구하며 맞받았다.

나 원내대표는 "오늘 청와대 강기정 수석의 발언 취지는 수사하는 검찰을 탄압하고 야당을 탄압하는 발언"이라며 "강기정 수석은 이 부분에 대해 사과해야 할 것이며, 여당과 청와대는 청문회를 무력화하는 부분에 대해서도 사과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정도원 기자 (united97@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