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나경원 "조국 청문회 무산시켜 임명강행 꼼수…특검 간다"


입력 2019.08.30 10:43 수정 2019.08.30 10:45        송오미 기자

"청문회 일정, 증인 출석 요구서 송달 시간 고려해 순연 가능"

"청문회 일정, 증인 출석 요구서 송달 시간 고려해 순연 가능"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20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 및 조국 인사청문회 대책TF 연석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20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 및 조국 인사청문회 대책TF 연석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는 "여당이 이런 저런 핑계를 만들어서 조국 법무장관 후보자의 인사청문회를 맹탕으로 하거나 아예 무산시켜 임명을 강행하려는 꼼수를 부리고 있다"고 비판했다.

나 원내대표는 30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여당은 증인채택 안건마저 안정조정위원회에 올리며 증인 없는 청문회를 시도하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더불어민주당은 전날 사실상 조 후보자 가족이 증인·참고인으로 채택되는 것을 막기 위해 안건조정위를 신청했다. 안건조정위는 이견 조정이 필요한 안건을 심사하기 위해 구성되며 활동기한은 90일이다.

현행 인사청문회법에 따르면 증인·참고인에 대한 출석 요구서는 청문회 5일 전까지 송달돼야 하는 만큼, 예정된 날짜(9월 2~3일)에 청문회가 개최된다면 '증인 없는 청문회'를 진행해야 한다.

나 원내대표는 "청문회 일정은 증인 출석 요구서가 송달되는 시간을 고려해 순연해 정하면 된다"며 "인사청문회법상 청문보고서를 20일 안에 채택하지 못하는 경우 10일 이내의 기간을 정해 다시 요구하게 돼 있다. 9월 12일까지 얼마든지 청문회를 개최할 수 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여당이 오늘이라도 핵심 증인 채택을 수용해야 한다"며 "가짜 청문회 말고 진짜 청문회를 열게 해달라"고 강조했다.

그는 조 후보자 일가에 대한 검찰 수사와 관련해선 "검찰의 칼을 정치 보복을 위해 휘둘러 왔던 여당이, 그 칼날이 정권을 향하자 '정치 탄압에 나선다'고 말한다"며 "여당은 외압을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나 원내대표는 "조 후보자 임명 강행 후의 시나리오는 불 보듯 뻔하다. 당연히 수사를 방해할 것"이라며 "한국당은 미리 '조국 게이트' 특검법안을 준비해 놓겠다"고 밝혔다.

송오미 기자 (sfironman1@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