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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 예산안] 무공해 전기M버스·노후관 정비·전기이륜차 도입


입력 2019.08.29 09:00 수정 2019.08.29 08:00        이소희 기자

안전 인프라·시스템 구축…보조금 및 조사비 지원

안전 인프라·시스템 구축…보조금 및 조사비 지원

무공해 도시교통 실현의 하나로 광역급행버스(M버스)에 친환경 대용량 2층 전기버스 16대를 도입하면 1대당 구입금액의 30%인 2억4000만원 등 총 38억4000만원의 보조금이 2020년 지급된다.

디젤 버스를 전기버스로 대체해 도심 미세먼지와 소음을 줄이고, 2층 전기버스 도입으로 기존대비 많은 좌석 활용으로 출퇴근 시간이 절감되며, 수송 능력의 확대로 운송사업자 수익성까지 개선되는 효과가 기대된다.

건설현장의 추락방지 발판은 올해 768억5500만원에 이어 내년 1001억9200만원이 지원된다.

기술·재정적 능력이 취약한 중·소규모 건설현장에서의 추락을 방지하기 위한 지원으로, 대상을 공사금액 20억원 이상의 사업장에서 50억원 이상(6900곳)으로 확대했고, 건설현장 추락방지용 설비 임차비용 일부 보조하는 방식이다.

전 산업 사망사고의 절반을 차지하는 건설현장의 추락사를 감소시키는데 기여할 것으로 보고 있다.

싱크홀 예방을 위한 노후 상·하수관로 상태의 정밀조사를 통해 실태분석과 개선방안 도출이 실시된다. 올해 추경에 반영돼 일부 시행됐지만 2022년까지 총 4만km의 하수관 등 노후관 정비계획이 수립돼 있다.

2020년에는 상수관로 65억5400만원, 하수관로 158억7900만원의 조사비용이 책정, 5800km의 정비가 실시될 예정이다.

생계형 배달용 이륜차를 전기이륜차로 교체할 수 있도록 배터리 교환형 충전인프라를 구축한다. 배달용 이륜차의 일평균 주행거리는 100km 이상으로 미세먼지를 줄이기 위해서라도 전기이륜차로의 전환이 필요하다.

이에 정부는 2020년 13억5000만원의 배터리 교환형 충전인프라 구축비용으로 배정해 4500만원씩 30기를 시범적으로 구축키로 했다. 환경부와 한국환경공단이 추진한다.

안전사고가 많이 발생하는 국립공원에 앰뷸런스 드론 32대를 도입해 운영한다. 이를 위해 2020년 예산 13억5000만원이 투입된다.

앰뷸런스 드론은 국립공원 고지대 안전사고 발생 시 골든타임 확보를 위해 AED 등 구급용품을 신속히 전달하고 실시간으로 탐방객 안전상황을 모니터링, 조난자 발생 때 수색 통해 신속한 구조‧구급활동 전개 등에 활용된다.

강풍, 야간산불 등 산불진화 헬기 운행 중 발생할 수 있는 비상상황 대응 훈련이 가능한 모의비행 훈련장치도 도입된다. 이에 2020년 100억원과 2021년 100억원이 투입될 전망이다.

실제 헬기와 성능과 움직임이 동일하게 구현된 훈련 공간과 장치를 설치, 산불진화 시 발생 가능한 맞춤형 미션 시나리오 훈련, 추락 등 비상상황에 대한 대응절차 훈련을 실시한다.

이소희 기자 (aswith@dailia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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