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文 사절단 은행장 총출동] '금융 홀대론' 지우기? 정부에 쏠린 눈


입력 2019.08.29 06:00 수정 2019.08.28 21:20        부광우 기자

"이번 정부 들어 처음" 해외 순방길 이례적 대거 동참에 관심

'신남방 정책 박차' 이해 공유…금융 소외 변화 기류 '기대감'

"이번 정부 들어 처음" 해외 순방길 이례적 대거 동참에 관심
'신남방 정책 박차' 이해 공유…금융 소외 변화 기류 '기대감'


국내 4대 시중은행장들이 이례적으로 대통령의 해외 경제 사절단에 일제히 포함되면서 그 배경을 두고 다양한 해석이 나온다.ⓒ데일리안 국내 4대 시중은행장들이 이례적으로 대통령의 해외 경제 사절단에 일제히 포함되면서 그 배경을 두고 다양한 해석이 나온다.ⓒ데일리안

국내 4대 시중은행장들이 이례적으로 대통령의 해외 경제 사절단에 일제히 포함되면서 그 배경을 두고 다양한 해석이 나온다. 표면적으로는 최근 글로벌 사업을 강화하고 있는 은행들과 신남방을 해외 경제 정책의 새로운 축으로 삼으려는 정부의 이해가 맞물린 결과로 풀이된다. 다만 한편에서는 임기 후반부를 앞둔 문재인 정부가 그 동안 비판적으로 제기돼 왔던 금융 홀대론을 지우기 위해 본격 행보에 나선 것 아니냐는 목소리도 나온다.

다음 달 1일부터 6일로 예정된 문 대통령의 태국·미얀마·라오스 등 동남아 3개국 순방길에 동행하는 주요 은행권 수장들은 김태영 은행연합회장을 비롯해 진옥동 신한은행장과 허인 KB국민은행장, 지성규 KEB하나은행장, 손태승 우리금융지주 회장 겸 우리은행장, 김도진 IBK기업은행장 등이다.

이처럼 대외 경제 사절단에 주요 은행장들이 대거 참여하는 모습은 전례를 찾기 힘든 케이스다. 특히 문재인 정부가 들어선 이후 4대 은행장이 일제히 대통령 해외 순방에 동참하는 것은 처음이다.

문 대통령이 지난 3월 브루나이·말레이시아·캄보디아 등 동남아 3개국을 방문할 당시 함께 한 주요 시중은행장은 우리은행의 손 행장 정도였다. 지난해 인도·싱가포르 경제 사절단에는 이보다 많은 윤종규 KB금융지주 회장과 위성호 전 신한은행장, 박진회 한국씨티은행장 등이 참여한 바 있지만, 4대 은행장이 총출동하는 이번에 비하면 무게감이 떨어지는 것이 사실이다.

문 대통령과 동남아행 비행기에 몸을 싣게 된 은행장들은 현지 영업망을 직접 찾아 점검에 나설 것으로 관측된다. 그 중에서도 미얀마 일정에 적극 동참할 것으로 알려졌다. 순방에 참여하는 시중은행들 대다수는 미얀마에 현지 법인이나 지점을 갖고 있는 곳들이다.

국민·우리·하나은행은 미얀마에 현지 법인 또는 사무소 형태로, 신한은행은 지점으로 진출해 있다. 기업은행은 미얀마 양곤에 사무소를 두고 있는데, 현재 지점과 법인설립을 추진하고 있는 만큼 구체적인 수확을 얻을 수 있을 지 관심이다.

문재인 정부로서도 이번 동남아 방문은 지금까지 진행해 온 신남방 정책을 재점검하는 자리가 될 전망이다. 문 대통령은 2017년 말 인도네시아에서 신남방 정책을 천명하면서 동남아·인도에 대한 교류와 협력을 미국·중국·러시아·일본 등 4개 강국 수준으로 끌어 올리고, 이를 통해 아세안과의 교역량을 내년까지 2000억달러로 성장시키겠다는 청사진을 제시했다.

반면 일각에서는 대통령과 대형 은행장들 사이의 스킨십이 현 정부 출범 이후 소외감을 느껴 온 금융권의 불만을 해소하는 계기가 될 것이란 기대도 나온다. 아울러 정부가 금융의 역할을 축소시켜 온 지금까지의 정책에 변화의 의지를 내비친 것 아니냐는 예측도 제기된다.

문재인 정부가 금융을 홀대하고 있다는 지적은 정권이 닻을 올리기 전부터 시작돼 현재까지도 계속되고 있는 비판이다. 문 대통령의 대선 공약집에는 금융 소비자 보호와 금융사의 행위 규제 항목 정도를 제외하면, 미래 지향적인 금융 정책을 거의 찾아보기 어려웠다. 이어 초기 경제팀을 구성할 때 금융 전문가 집단이 빠지면서 우려는 더욱 커져 왔다.

문 대통령이 임기 동안 기업인들과의 간담회는 몇 차례 가지면서도, 아직까지도 금융인과의 회동이 단 한 번도 없었다는 점도 금융권에서 자주 거론되는 사례다. 과거 같은 민주당 정권이었던 노무현 대통령의 참여정부가 동북아 금융허브론을 내세우며 금융 발전에 힘썼던 것과 대비되는 지점이다.

시중은행 관계자는 "이번 정부의 금융 정책에서 은행이 주문받는 역할은 다른 산업을 뒷받침하는 도구로 한정되는 경향이 짙었다"며 "금융의 생산적 측면을 부각하고 있는 선진국 시장과 경쟁에 나서야 하는 입장에서 아쉬움이 큰 측면"이라고 전했다.

금융권 관계자는 "문재인 정부가 출범한 이후 금융 정책이 제재에 집중된 탓에 금융사들은 사실상 적폐 청산의 대상으로 몰리며 보폭이 크게 위축돼 왔다"며 "이례적으로 많은 은행장들이 함께하는 경제 사절단이 정부와 금융권 간 새로운 소통의 실마리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부광우 기자 (boo0731@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