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여상규 "조국이야 빨리 하는 게 좋을 것…청문회 9월초 생각"


입력 2019.08.20 10:37 수정 2019.08.20 10:38        강현태 기자

조국 "당장 내일이라도 열어달라" 요청 일축

"비리 너무 많이 나와서 하나하나 검토해야"

조국 "당장 내일이라도 열어달라" 요청 일축
"비리 너무 많이 나와서 하나하나 검토해야"


국회 법제사법위원장을 맡고 있는 여상규 자유한국당 의원(자료사진).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국회 법제사법위원장을 맡고 있는 여상규 자유한국당 의원(자료사진).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국회 법제사법위원장을 맡고 있는 여상규 자유한국당 의원은 조국 법무장관 후보자의 비리가 너무 많이 나오고 있어 검증에 시간이 걸린다는 이유로, 인사청문회를 내달 초에 열겠다는 뜻을 분명히 했다.

여 위원장은 20일 오전 MBC라디오 '시선집중'에 출연해 "지금 조국 후보자에 대한 비리가 너무 많이 나오고 있다"며 "그 비리들을 하나하나 검토해 심각한 것은 형사고발까지 해야 되기 때문에 시간이 걸릴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그는 조국 후보자가 "당장 내일이라도 청문회를 열면 입장을 밝히겠다"고 말한 데 대해서는 "후보자야 빨리 하는 게 좋을 것"이라면서도 "자꾸 비리들이 나오고 있고, 그런 비리에 따라 여론이 증폭되고 있기 때문에 본인으로서는 당연히 청문회가 빨리 끝나길 바랄 것"이라고 일축했다.

청문회를 내달 2일 정기국회 개원식 직후인 3~5일 중에 열 뜻을 밝힌 여 위원장은 조 후보자의 △사모펀드 투자 △가족 간 부동산 거래 △웅동학원 공사대금 청구소송 등 각종 비리 의혹에 관한 입장도 밝혔다.

조 후보자의 사모펀드 투자 의혹과 관련해 "사모펀드 모집금액 100억 중 74억, 거의 80%에 가까운 투자를 조 후보자 가족이 하고 있다는 게 우선 문제"라며 "사모펀드 운용 주체가 분명하지 않고, 투자한 회사가 가로등 교체와 같은 관급 공사를 하는 업체라 (조 후보자가) 영향을 미칠 수 있어 용납하기가 힘들다"고 말했다.

이어 조 후보자 가족의 '수상한 부동산 거래'에 대해선 "부동산을 팔 데가 없어서 이혼한 손아래 동서에게 파느냐"며 "일반적인 상식에 비춰서 맞지가 않다. 어떻게 이혼한 며느리와 시어머니가 같이 사느냐"고 반문했다.

그러면서 "혐의자는 범죄사실을 대부분 부인하지만, 여러 정황증거에 기초해서 보면 진짜 이혼한 게 맞는지 가장이혼에 불과한지 판단을 내릴 수가 있다"며 "거기에 따라서 조세포탈죄가 되는 것이며, 부동산실명법 위반죄가 되는 것"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조 후보자가 이사로 있던 웅동학원의 공사대금 청구소송과 관련해선 "학교법인에 대한 공사대금 채권을 제3자(조 후보자 동생의 전처)에게 미리 양도해버림으로써 국민 세금이라 할 수 있는 기술보증기금에 43억 원의 펑크가 났다"며 "이를 조장한 것 자체가 굉장히 나쁠 뿐더러 아주 강력하게 형사처벌 돼야 한다"고 밝혔다.

강현태 기자 (trustme@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