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SKT, 실내 5G 속도 2배 높이는 ‘인빌딩 솔루션’ 개발


입력 2019.08.07 08:57 수정 2019.08.07 08:58        김은경 기자

3분기 이후 상용망 적용

SK텔레콤 직원들이 7일 경기도 분당사옥 5G 기지국에 적용한 '5GX 인빌딩 솔루션’ 최종 성능을 검증하고 있다.ⓒSK텔레콤 SK텔레콤 직원들이 7일 경기도 분당사옥 5G 기지국에 적용한 '5GX 인빌딩 솔루션’ 최종 성능을 검증하고 있다.ⓒSK텔레콤

3분기 이후 상용망 적용

SK텔레콤은 실내 5세대 이동통신(5G) 속도를 2배 향상시키고 지하철·쇼핑몰 등 데이터 사용 밀집 지역의 트래픽을 효과적으로 분산하는 '5GX 인빌딩 솔루션' 개발에 성공했다고 7일 밝혔다.

SK텔레콤은 자사 정보통신기술(ICT)센터 내 국내 중소 장비 제조사들과의 협력을 위한 테스트베드를 구축해 기술 개발과 최종 성능 검증을 완료하고 경기도 분당사옥 상용망에 5GX 인빌딩 솔루션을 시범 적용했다. 해당 솔루션은 올해 3분기 이후부터 상용망에 본격 적용된다.

이번에 개발한 솔루션에는'4Tx-4Rx’ 다중 입출력(MIMO)을 지원하는 '액티브(Active) 안테나' 기술이 세계 최초로 적용됐다. 4Tx-4Rx MIMO기술을 활용하면 소형 실내 기지국인 ‘5G 스몰셀’에 데이터 송수신용 안테나를 각각 4개 탑재할 수 있다.

기존각각 2개의 송수신 안테나를 갖고 있는 '2Tx-2Rx’ MIMO 기술 대비 데이터 전송속도가 약 2배 빨라 실내에서도 기가(Gbps)급 속도를 경험할 수 있다는 것이 회사 측 설명이다.

기지국이 처리할 수 있는 데이터 처리 용량도 롱텀에볼루션(LTE) 대비 최대 16배까지 늘어나 지하철이나 쇼핑몰 등 인구 밀집 지역에서도 원활한 5G 서비스 제공이 가능하다.

박종관 SK텔레콤 5GX랩스장은 “5G 시대가 본격화되면 총 트래픽의 80%가 실내에서 발생할 것으로 예상한다”며 "전파가 닿기 힘든 실내나 지하철 등 인구가 밀집된 지역에서도 고객들이끊김 없는 고품질의 5G 서비스를이용할 수 있도록 지속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김은경 기자 (ek@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김은경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