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홍콩송환법 반대시위에 12만명 참여…경찰, 과격 양상에 시위대 해산


입력 2019.08.04 11:36 수정 2019.08.04 11:36        스팟뉴스팀

범죄인인도법안(일명 송환법)에 반대하는 홍콩 시민들이 8월 첫 주말 대규모 집회를 벌였다. 이에 친중파 진영도 맞불집회를 진행했다.

4일 홍콩 매체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 보도에 따르면 카오룽반도 침사추이 및 몽콕 지역 등에서 일부 시위대가 경찰서 앞에서 불을 지르는 등 시위가 과격 양상으로 흐르자 경찰은 시위대를 향해 최루탄을 발사하며 해산에 나섰다.

홍콩 경찰은 성명을 내고 "과격 시위대가 경찰서 주변에 계속 모여들었고 경찰서 여러 곳에 불을 질렀다"면서 "이들을 해산하기 위해 최루탄을 사용했다"고 밝혔다. 경찰은 또한 시위대가 경찰서 건물로 벽돌 등을 던져 공공시설에 심각한 위험을 초래했다며 폭력행위를 강력히 규탄했다고 전했다.

이날 오후 유명 쇼핑 구역인 몽콕 지역에서 진행된 반정부집회에는 주최 측 추산 12만 명이 참여한 것으로 집계됐다. 일부 시위대는 이 자리에서 홍콩 독립을 촉구하는 깃발을 흔들기도 했다. 당초 경찰은 공공 안전을 이유로 거리행진을 허가하지 않았으나 집회 주최 측이 경로를 변경하자 이를 허가했다.

그러나 행진이 끝난 후에도 일부 시위대가 터널을 비롯한 일부 도로를 막아 극심한 교통 혼잡이 빚어진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이날 검은 복장을 한 시위 참가자 일부가 중국 오성홍기를 끌어내려 바다에 던졌고 또다른 일부는 경찰서 외벽에 스프레이로 홍콩 독립에 대한 낙서를 하기도 했다.

이에 신화통신과 환구시보 등 중국 관영매체들은 일제히 홍콩시위의 폭력성을 보도하며 시위대를 비난했다. 신화통신은 “홍콩 반대파나 과격 시위대들이 뒤흔든다고 해서 일국양제(한 국가 두 체제)가 흔들리는 것이 아니다”면서 “일국양제 원칙의 마지노선을 건들거나 원칙을 훼손하는 사람이 있다면 역사의 심판을 받게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홍콩 장관을 역임했던 렁춘잉(梁振英) 중국 전국인민정치협상회의 부주석은 이같은 소식을 접하고 이들 검거를 위한 제보에 100만 홍콩달러(약 1억5000만 원) 현상금을 내걸기도 했다. 같은 날 빅토리아 공원에서는 친중파 진영 9만 명(주최 측 추산)이 모여 경찰을 지지하는 집회를 진행했다.

한편 시위대는 4일 동부 외곽지역인 청콴우 지역에서 대규모 집회를 이어가는 한편 5일엔 총파업을 벌일 예정이다.




스팟뉴스팀 기자 (spotnews@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관련기사
스팟뉴스팀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