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금융당국·정책금융기관, 日 수출규제 대응 '금융부문 비상대응 TF' 가동


입력 2019.08.03 11:00 수정 2019.08.03 06:35        배근미 기자

금융위·유관기관, '금융부문 대응 TF' 내 전담작업반-현장지원반 신설

시장 모니터링 및 금융지원 적기공급…"피해 확대 시 추가 지원안 마련"

금융위·유관기관, '금융부문 대응 TF' 내 전담작업반-현장지원반 신설
시장 모니터링 및 금융지원 적기공급…"피해 확대 시 추가 지원안 마련"


일본 수출규제 금융부문 비상대응 TF 조직도 ⓒ금융위원회 일본 수출규제 금융부문 비상대응 TF 조직도 ⓒ금융위원회

금융당국이 피해기업 등에 필요자금을 적시 공급하기 위한 비상대응체계 TF를 본격 가동한다.

3일 금융위원회는 최근 일본 수출규제와 관련해 금융 및 기업 동향을 모니터링하고 필요한 금융지원을 적기에 공급할 수 있도록 지난 2일부터 금융위 사무처장을 TF 추진단장으로 '금융부문 비상 TF'를 본격 가동했다고 밝혔다

이번 TF는 앞서 지난 7월 초부터 운영해왔던 '금융부문 대응 TF' 산하에 피해기업 전담작업반과 현장지원반을 더해 총 3개 부서로 확대 개편한 것으로 지난달 25일부터 현장지원반 등이 일부 운영돼 왔다.

우선 금감원과 산은·기은·수은 등 국책은행, 신용보증기금이 포진한 상황점검반은 수출규제 조치에 따른 시장영향을 모니터링하는 역할을 맡게 된다. 또한 전국 금감원 지원 및 국책은행 지점, 시중은행 등은 경영애로 기업의 자금애로상담 및 자금지원을 주선하는 현장지원반에 참여한다.

아울러 수출규제 관련 기업 피해현황 및 자금상황을 파악하는 전담작업반의 경우 유관기관 관계자 10여명이 현장파견 방식으로 TF에 참여하게 된다.

금융당국은 이번 TF를 중심으로 일본 화이트리스트 배제 이후 관련기업의 금융애로 상황 및 자금지원 실적 등을 밀착 모니터링한다는 방침이다.

당국 관계자는 "전담대응반과 현장지원반이 수출규제 관련기업 지원 및 상담실적을 일일보고하고 매주 금융부문 대응 TF회의를 개최해 금융회사 및 기업상황 전반을 살필 예정"이라면서 "모니터링 결과 피해 확대 조짐이 보일 경우 지원프로그램을 신설하고 확대하는 등 총력대응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배근미 기자 (athena3507@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배근미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