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日, 韓 화이트리스트 제외 파장] 금융당국 '대응책' 마련 분주…3일 금융기관장 소집


입력 2019.08.02 13:37 수정 2019.08.02 14:05        배근미 기자

금융위원회 "범정부 방향성 나오는대로 기관장 소집...피해기업 지원안 발표 예정"

금감원-한은도 이날 오후 긴급점검회의 개최...'휴가 중' 윤석헌 원장 서둘러 복귀

금융당국이 일본의 2차 경제보복(화이트리스트 제외) 강행 조치와 관련해 긴급회의를 열고 상황 점검 및 대응방안 마련에 나선다. ⓒ금융위원회 금융당국이 일본의 2차 경제보복(화이트리스트 제외) 강행 조치와 관련해 긴급회의를 열고 상황 점검 및 대응방안 마련에 나선다. ⓒ금융위원회

금융당국이 일본의 2차 경제보복(화이트리스트 제외) 강행 조치와 관련해 긴급회의를 열고 상황 점검 및 대응방안 마련에 나선다.

2일 금융당국에 따르면 최종구 금융위원장은 이날 문재인 대통령이 주재하는 임시 국무회의에 참석한 뒤 정부 합동 브리핑 이후 당국 차원의 대책을 최종 확정해 발표할 예정이다. 금융위 관계자는 "국무회의 등 범정부 대책의 방향성이 나오는 대로 금융기관장 회의와 대책 발표 일정을 공식화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아직 구체적인 일정은 확정되지 않았으나 당국은 늦어도 3일 중 수출입은행, 산업은행, 기업은행 등 정책금융기관 기관장과 시중은행장 등을 긴급 소집해 일본의 이번 보복조치 관련 간담회를 갖고 금융지원책을 내놓을 예정이다. 이 자리에서는 일본의 이번 보복 조치로 피해를 입게 된 국내기업에 대한 보증, 대출, 금리인하 등 직접적인 금융지원책과 대체 부품 개발 투자지원 등 전방위적인 대책이 포함될 것으로 알려졌다.

금융감독원 역시 이날 오후 3시 부원장보 이상 임원들을 대상으로 일본 추가 경제보복에 대한 긴급점검회의를 갖는다. 이번 주 휴가 중이던 윤석헌 금감원장은 일본의 화이트리스트 배제가 확실시 되자 전날 휴가에서 복귀해 금융권에 미칠 영향을 점검하고 대응방안을 마련하는데 시간을 보낸 것으로 알려졌다.

금융감독원 관계자는 "일본이 화이트리스트 배제를 강행할 경우 즉각 범정부차원의 총력 비상대응체계를 가동해야 하는 만큼 윤 원장이 휴가에서 조기 복귀해 업무를 챙기기로 결정한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한편 한국은행도 이날 오후 2시 이주열 총재 주재로 전 집행간부가 참석하는 대응회의를 개최할 예정이다. 한은 측은 이번 회의를 통해 일본 측 발표 내용에 대한 평가 및 우리 경제 및 국내 금융시장에 미치는 영향, 외환시장 및 외화차입여건에 미치는 영향 등에 대해 살핀다는 계획이다.

배근미 기자 (athena3507@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배근미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