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여야 5당 '日 민관정협의회' 출범…31일 첫 회의


입력 2019.07.29 15:51 수정 2019.07.29 15:51        이유림 기자

민관정 16人으로 구성해 초당적 대응…전경련은 참여대상에 빠져

민관정 16人으로 구성해 초당적 대응…전경련은 참여대상에 빠져

여야 5당 더불어민주당 윤호중, 자유한국당 박맹우, 바른미래당 임재훈, 민주평화당 김광수, 정의당 권태홍 사무총장이 29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일본의 경제보복과 관련한 초당적 비상협력기구 구성을 위한 비공개 실무회동을 갖고 있다. ⓒ데일리안 홍금표 기자 여야 5당 더불어민주당 윤호중, 자유한국당 박맹우, 바른미래당 임재훈, 민주평화당 김광수, 정의당 권태홍 사무총장이 29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일본의 경제보복과 관련한 초당적 비상협력기구 구성을 위한 비공개 실무회동을 갖고 있다. ⓒ데일리안 홍금표 기자

일본 수출규제 대응을 위한 초당적 기구인 '일본 수출규제 대책 민관정 협의회'가 오는 31일 공식 출범하고 첫 회의를 갖는다.

윤호중 더불어민주당·박맹우 자유한국당·임재훈 바른미래당·김광수 민주평화당·권태홍 정의당 사무총장은 29일 국회에서 회동을 갖고 이같은 내용을 발표했다.

민관정 협의회는 지난 18일 문재인 대통령과 여야 5당 대표가 청와대 회동에서 일본의 경제보복에 대응할 비상협력기구 설치에 합의한 데 따른 것이다. 민간, 정부 그리고 여야 5당이 각각 참여한다.

민간에서는 대한상공회의소 회장, 한국무역협회 회장, 한국경영자총협회 회장, 중소기업협동조합중앙회 회장, 한국중견기업연합회 회장, 한국노동조합총연맹 위원장, 민주노동조합총연맹 위원장 등 7명이 참여한다. 민간참여의 확대에 대해서는 추후 논의하기로 했다.

정부에서는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외교부 장관,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대통령비서실 정책실장 등 4명이 참여하기로 했다.

정치권에서는 각 당의 정책위의장 또는 관련 대책위원장 중에서 여야 5당이 각각 추천하는 5명이 참여할 계획이다.

민주당은 조정식 정책위의장이 참여한다. 한국당은 정진석 수출규제대책특위 위원장이 참여한다. 바른미래당은 채이배 정책위의장이 참여한다. 민주평화당은 참여 대상자가 확정되지 않았다. 정의당은 박원석 정책위의장이 참여한다.

아울러 민관정 협의회의는 오는 31일 오전 국회 귀빈식당에서 첫 회의를 열기로 했다.

윤호중 사무총장은 '경제 5단체'로 불리던 전국경제인연합회(전경련)이 제외된 데 대해 "최근 전경련 사정을 확인해본 결과 전경련 회원사가 하나도 없는 상태라서 경제단체 기능을 하지 못한다고 판단, 포함시키지 않았다"고 전했다.

박맹우 한국당 사무총장은 "협의회에 정치권이 들어가 있으니 일본 수출규제 대응해서 속도를 낼 때 각종 규제를 푸는데 도움이 되리라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유림 기자 (lovesome@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관련기사
이유림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