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반일여론 꺼트릴라...'휴가반납' 자체가 메시지


입력 2019.07.29 11:38 수정 2019.07.29 13:49        이충재 기자

文대통령 공식일정 없이 집무실서 정상근무

日2차 경제보복 임박에 대응방안 마련 고심

文대통령 공식일정 없이 집무실서 정상근무
日2차 경제보복 임박에 대응방안 마련 고심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숙 여사가 2018년 8월 2일 대전 장태산휴양림에서 여름휴가를 보내고 있다.ⓒ청와대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숙 여사가 2018년 8월 2일 대전 장태산휴양림에서 여름휴가를 보내고 있다.ⓒ청와대

여름휴가를 취소한 문재인 대통령은 29일 청와대 집무실에서 현안보고를 받는 등 평소와 다름없이 정상근무를 이어갔다. 문 대통령의 여름휴가를 취소한 것은 전격적이었다. 청와대 참모들도 대부분 문 대통령의 예정된 휴가기간(7월29일~8월2일)에 맞춰 이날부터 자리를 비웠다. 청와대에서 홀로 고심에 빠진 문 대통령의 모습이다.

참모들 떠난 靑서 '독야청청'…日무역보복 고민

휴가를 허락지 않은 가장 큰 현안은 일본 무역보복이다. 취임 직후인 2017년 북한이 대륙간탄도미사일(ICBM)급 미사일로 도발을 감행했을 때도 여름휴가를 갔던 문 대통령이다. 그만큼 일본과의 '무역전쟁'이 심각한 수준이라고 판단한 것이다.

당장 아베 신조 총리가 다음달 2일 한국을 전략물자 수출우대국인 '백색국가'(화이트리스트)에서 배제하는 추가조치를 낼 것으로 예상된다. 우리의 수출산업 등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보복조치다. 문 대통령은 남은 비서진들과 대책 마련에 주력할 예정이다.

'휴가반납' 자체가 메시지…여론에 '항전의지'

무엇보다 '여름휴가 반납' 자체가 문 대통령의 메시지라고 한다. 일본을 겨냥한 불매운동 등 국민저항운동이 확산되는 상황에서 여론에 전하는 '항전의지'라는 것이다. 아베 정부가 화이트리스트 배제카드를 꺼내면 반일 감정은 더욱 거세질 수밖에 없다.

청와대 입장에선 '이와중에 휴가를 떠나느냐'는 여론의 비판이 부담스러울 수밖에 없다. 자칫 '거북선', '이순신 장군' 등으로 은은히 피워 올린 청와대발 극일(克日) 메시지에 찬물이 될 수 있다. 문 대통령이 휴가를 반납할 수밖에 없는 배경이다.

나의 휴가를 알리지 말라...주말 제주도 '극비휴가'

앞서 문 대통령이 지난 주말 가족들과 함께 제주도를 2박3일 일정으로 다녀온 것으로 뒤늦게 확인됐다. 29일 청와대에 따르면 문 대통령은 26일 오후 늦게 제주를 찾아 휴식을 취한 뒤 28일 서울로 돌아왔다.

문 대통령의 제주도 방문은 현지 한 식당에서 식사하는 모습이 주민들의 카메라에 포착되면서 처음으로 알려졌다. 청와대는 문 대통령의 제주도 방문 사실을 알리지 않고, 지난 28일 "문 대통령은 29일부터 8월 2일까지 예정된 하계휴가를 취소하고 집무실에서 정상 근무한다"고 발표했다.

이충재 기자 (cjlee@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이충재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