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미래 성장동력 찾자” 머리 맞댄 저축은행…이미지 쇄신 TF 가동


입력 2019.07.24 06:00 수정 2019.07.24 05:51        배근미 기자

저축은행업계 중장기 발전방안 공동 구축…10월 용역결과 토대로 과제 도출

스타트업 육성·협업도 속도…"영업환경 악화에 위기감 확대…살길 찾아야"

저축은행업계 중장기 발전방안 공동 구축…10월 용역결과 토대로 과제 도출
스타트업 육성·협업도 속도…"영업환경 악화에 위기감 확대…살길 찾아야"


저축은행업계가 최근 업권 및 스타트업과의 협업 등을 통해 미래 성장동력 찾기에 골몰하고 있다. 각종 규제로 인한 수익성 악화가 우려되는 가운데 독자생존 대신 일종의 공동전선 구축을 통해 향후 살 길을 모색하겠다는 의지로 해석된다. ⓒ데일리안 저축은행업계가 최근 업권 및 스타트업과의 협업 등을 통해 미래 성장동력 찾기에 골몰하고 있다. 각종 규제로 인한 수익성 악화가 우려되는 가운데 독자생존 대신 일종의 공동전선 구축을 통해 향후 살 길을 모색하겠다는 의지로 해석된다. ⓒ데일리안


저축은행업계가 미래 성장동력을 찾기 위해 공동전선 구축에 나서 귀추가 주목된다. 각종 규제로 인한 수익성 악화가 우려되는 가운데 독자생존 대신 선택한 생존 전략의 일환으로 보여진다. 특히 스타트업과의 협업 프로그램 등 새로운 금융서비스 개발에도 적극 나서기로 했다.

24일 저축은행중앙회에 따르면 해당 협회 및 일선 저축은행들은 최근 저축은행 중장기 발전방안 마련 및 이미지 쇄신을 위한 태스크포스(TF)를 본격 가동했다. 대형사 및 지방 중·소형사 등 11개사 실무 부서장 등이 고루 참여한 이번 TF를 통해 개별 저축은행들의 현장 목소리와 규제 관련 요구사항 및 방향성, 해결과제 등을 구체적으로 마련하겠다는 것이 주요 골자다.

저축은행업계는 이를 위해 각 대학 교수진으로 구성된 금융학회에 관련 연구용역을 의뢰해 놓은 상태로 이르면 오는 10월 중 그 결과가 도출될 것으로 알려졌다. 이 기간 동안 TF 참석자들은 상시 회의를 열고 연구용역에 담을 근본과제 도출 뿐 아니라 결과물 검토 및 해결책 마련까지 함께 머리를 맞대게 된다.

중앙회 관계자는 “어떤 내용이 업계 과제로 포함돼야 할지에 대한 논의에서부터 연구용역 결과에 따른 해결책까지 다방면에 걸쳐 논의가 이뤄지게 될 것”이라면서 “저축은행업계를 둘러싼 각종 규제에 대한 개선책을 마련하고 중장기적으로 업계 전반의 이미지 개선에도 힘을 합치는 것이 이번 TF의 목표”라고 설명했다.

아울러 중장기 투자기반이 확보된 중대형 저축은행들의 경우 스타트업과의 협업을 통한 새로운 금융서비스 개발에도 적극 나서고 있는 모습도 눈에 띈다. 웰컴저축은행은 지난해에 이어 올해 2기 스타트업 지원 프로그램 ‘웰컴 굿 스타트업 2기’ 업체를 모집 중이다. 선발기업에는 최대 1억원까지 시드머니를 지원하는 한편 업무제휴 및 장기 비즈니스 협업 기회를 제공한다는 방침이다.

최근 모바일 풀뱅킹 ‘사이다뱅크’를 출시하고 비대면 서비스에 박차를 가하고 있는 SBI저축은행 등도 스타트업과의 협업을 본격 모색하고 있다. 최근 금융당국이 발표한 지정대리인제도를 통해 SBI저축은행(빅밸류)과 웰컴저축은행(빅밸류, 4차혁명)은 빅데이터와 인공지능을 기반으로 다세대 및 오피스텔 등에 대한 담보가치를 자동 산정하는 금융서비스를 출시한다는 계획이다.

저축은행들이 이처럼 협업을 기반으로 미래성장동력 찾기에 나서는 배경에는 영업환경 악화로 업계 전반에 걸쳐 위기감이 커진 데 따른 측면이 크다. 실제로 해당 업계는 충당금 적립 비율 상향·DSR 규제 강화 등에 직면해 있고 내년부터 새로운 예대율 규제에도 적응해 나가야 한다. 여기에 지역경기 침체의 직격탄을 고스란히 받고 있는 지역 소형 저축은행들의 경우 건전성 및 수익성 지표가 하락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이를 반영하듯 최근 매물로 나온 중소형 저축은행들은 매각에 좀처럼 속도를 내지 못하고 있는 상태다.

업계의 한 관계자는 "대형 저축은행과 은행계열 저축은행 등 자본력을 갖춘 저축은행들의 경우 앞다퉈 스타트업과의 협업을 추진하고 있고 그렇지 못한 저축은행들 역시 다방면으로 전략을 고심하고 있는 상황"이라며 "가계대출 총량 규제 등 금융당국의 잇단 규제로 수익성 악화가 우려되는 상황에서 미래를 대비하기 위한 장기적인 계획이 필요하다는 것이 업계의 공통된 판단"이라고 설명했다.

배근미 기자 (athena3507@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배근미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