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카드노조, 만장일치로 '총파업 취소' 결정…"입장변화 예의주시할 것"


입력 2019.07.15 15:46 수정 2019.07.15 15:53        배근미 기자

15일 합동대의원회의에서 '총파업 취소' 안건 상정...만장일치로 통과

"여전법 개정안 발의 등 상황 변화...총파업 취소하고 상황 지켜볼 것"

가맹점 수수료 인하 등 최근 정부의 카드산업 정책과 관련해 대책 마련을 촉구하며 총파업을 예고했던 카드업계가 파업을 공식 철회했다. ⓒ데일리안 가맹점 수수료 인하 등 최근 정부의 카드산업 정책과 관련해 대책 마련을 촉구하며 총파업을 예고했던 카드업계가 파업을 공식 철회했다. ⓒ데일리안

가맹점 수수료 인하 등 최근 정부의 카드산업 정책과 관련해 대책 마련을 촉구하며 총파업을 예고했던 카드업계가 파업을 공식 철회했다.

15일 사무금융서비스노조 및 금융산업노동조합으로 구성된 양대 공투본(공동투쟁)에 따르면 이날 오후 2시 6개 카드사노동조합 합동대의원대회에서 안건으로 상정된 총파업에 대한 취소 여부 투표 결과 만장일치로 총파업 결정을 취소했다고 밝혔다. 이에따라 지난 2003년 카드사태 이후 16년만의 카드업계 총파업 역시 현실화되지 않게 됐다.

이들 단체는 "지난달 말 국회 정무위 소속 고용진 의원이 카드사 노조 요구를 담은 여전법 개정안을 발의했고 당국에서도 레버리지 배율 규제 완화 및 부가서비스 축소를 검토하는 등 상황이 변화했다"면서 "이에 당초 예정했던 총파업은 취소하되 향후 국회 및 정부 입장변화를 예의주시하며 여전법 통과 및 당국 대응을 지켜보는 것으로 방침을 변경했다"며 총파업 철회 배경을 밝혔다.

앞서 이들은 금융위원회가 발표한 카드 가맹점수수료 개편안이 발표된 지난해 11월 26일 이후 금융위 및 청와대 앞 1인 시위, 천막 농성 등을 진행하며 투쟁을 진행해왔다. 특히 지난 4월 8일에는 금융위 앞에서 합동대의원회의를 열고 정부당국의 입장변경을 촉구하며 총파업을 결의하는 한편 파업 돌입 여부를 집행부에 위임했다.

한편 카드노조는 정부의 카드 수수료 인하 정책과 관련해 대형가맹점 수수료 하한설정을 위한 여전법 개정 및 카드사 레버리지 배율 규제 완화를 요구했다. 이에 지난달 17일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농성 중이던 천막에 방문해 이에 대한 긍정적인 검토를 약속하면서 상황이 완화기조로 전환됐다.


배근미 기자 (athena3507@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관련기사
배근미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