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금태섭의 '소신발언'…윤석열 향해 "거짓말 드러나면 사과해야"


입력 2019.07.10 11:34 수정 2019.07.10 14:25        이유림 기자

"어제부터 벌어진 상황에 회의감…후배 검사 감싸려는 거짓말이 미담인가"

"어제부터 벌어진 상황에 회의감…
후배 검사 감싸려는 거짓말이 미담인가"


금태섭 더불어민주당 의원. ⓒ연합뉴스 금태섭 더불어민주당 의원. ⓒ연합뉴스

금태섭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10일 윤석열 검찰총장 후보자의 위증 논란과 관련해 "검찰총장 자격은 충분하다고 생각하지만, 거짓말은 사과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당지도부와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소속 민주당 의원들이 "윤 후보자 위증 논란은 사실이 아니고, 검찰총장 임명에 문제가 없다"고 엄호하는 가운데 나온 '소신 발언'이라 눈길을 끈다. 검사 출신인 금 의원은 지난 8일 윤 후보자 인사청문회에 청문위원으로 참여했다.

윤 후보자는 청문회 내내 뇌물수수 의혹으로 경찰 조사를 받던 윤대진 법무부 검찰국장의 형인 윤우진 전 용산세무서장에게 변호사를 소개한 적이 없다고 말했지만, 청문회 막판 '변호사를 소개했다'는 과거 통화내용이 공개되면서 위증 논란에 휩싸였다.

윤 후보자는 이후 "윤 국장의 형이 경찰 수사를 받는 상황에서 윤 국장에게 불필요한 피해가 없도록 하기 위해 기자에게 전화로 오해의 소지가 있는 설명을 한 것"이라며 말을 바꿔 해명했다.

그러나 금 의원은 "정말 그렇게 생각하는 건가"라며 "윤대진 검사가 자기 형한테 변호사를 소개해준 것이 사실이라면(현재의 후보자 입장), 윤석열 후보자가 이남석 변호사에게 시켜서 윤우진에게 문자를 보내고 찾아가게 했다는 말(당시 기자에게 한 말)은 명백히 적극적 거짓말이다. 단순히 '오해의 소지가 있는 설명'이 아니다"라고 비판했다.

그는 "사실이 아니길 바라지만 기자들의 전언에 따르면 청문회 이후 다수의 검사가 기자들에게 전화해서 '후배를 보호하기 위한 행동이었다. 그럼 그때 윤대진이 소개해줬다고 했어야 하나'라고 항변했다고 한다"며 "이것이 대한민국 검사들의 입장인가. 후배 검사를 감싸기 위해서라면 거짓말을 해도 괜찮나"라고 반문했다.

이어 "살면서 거짓말을 한 번도 안 해본 사람은 없을 것이다. 나도 마찬가지다. 그러나 적어도 거짓말이 드러나면 상대방과 그 말을 들은 사람에게 사과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게 상식이고 이번 논란의 핵심이다"라고 강조했다.

그는 또 "검찰총장 후보자 인사청문과 관련해 어제부터 벌어진 상황을 보며 정말 회의가 든다. 정말 언론에는 진실을 말하지 않아도 괜찮나. 정말 후배 검사를 감싸주려고 적극적 거짓말을 하는 건 미담인가. 정말 우리는 아이들에게 그렇게 가르칠 것인가. 후보자에게 듣고 싶다"고 했다.

이유림 기자 (lovesome@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이유림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