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안동일 현대제철 사장 “고로 조업정지, 능사 아니다”


입력 2019.07.09 15:48 수정 2019.07.09 15:56        당진(충남) = 데일리안 김희정 기자

“고로 정지하고 청소한다고 환경오염 문제 해결되지 않아”

“민간협의체 구성해 8월 말까지 환경오염 개선문제 찾을 것”

“고로 정지하고 청소한다고 환경오염 문제 해결되지 않아”
“민간협의체 구성해 8월 말까지 환경오염 개선문제 찾을 것”


당진제철소 소결 배가스 설비 전경 ⓒ현대제철 당진제철소 소결 배가스 설비 전경 ⓒ현대제철


안동일 현대제철 사장이 9일 충청남도의 당진제철소 조업정지 행정처분에 대해 “고로 조업정지로 문제해결이 되지 않는다”고 밝혔다.

안 사장은 이날 현대제철 당진제철소에서 열린 ‘소결로 배가스 청정설비 개선현황 설명회’에서 “경제 논리로 인한 차원에서 조업정지를 반대하는게 아니라 철강 및 산업적 측면에서 해결책이 아니기 때문에 반대하는 것이다”라며 이같이 밝혔다.

안 사장은 “일반적으로 고로 청소‧주기는 가능하면 길수록 고로 컨디션에 좋다”며 “멀쩡한 고로를 끄는 게 지금 당장 해결방법은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이날은 현대제철이 충남도의 조업정지 행정처분에 반발해 제기한 행정심판이 열렸다. 국민권익위원회 소속 중앙행정심판위원회 위원들은 이번 주 내로 인용 또는 기각 여부를 결정하게 된다.

현대제철은 고로를 정비하는 과정에서 브리더(bleeder)라는 압력밸브를 개방하고 무단 오염물질을 배출해 충남도로부터 오는 15일부터 10일간 조업을 멈추라는 행정처분을 받았다.

현대제철은 대기오염물질이 배출된 압력조절 밸브는 고로의 폭발을 막기 위해 세계적으로 쓰이는 설비인데, 충청남도가 청문 절차도 없이 조업정지 명령을 내렸다며 반발했다.

안 사장은 추후 행정심판 결과에 대해 “원심대로 고로 조업정지가 나오면 행정소송을 할 수도 있다”며 “원래 조업방법이 그러하기에 그동안 심각하게 생각하지 않았다. 현재 철강협회와 포스코, 중국, 일본 등과 최선의 방법이 무엇인지 여러 방면으로 고민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현대제철은 조업정지와 관련한 손실과 관련해 10일을 정지하면 재가동 하는 데 최소 3개월이 소요되고, 8000억원에서 1조원까지 생산손실이 있을 수 있다고 말했다. 극단적으로 재가동이 불가능할 경우 새 설비를 마련하면 10조원 가량의 손실이 발생한다고도 덧붙였다.

현대제철 관계자는 “지자체, 환경단체, 전문가들로 민간협의체를 구성해 방법을 찾고 있다”며 “8월 말까지 개선방안을 찾을 것”이라고 밝혔다.

안 사장은 환경오염 문제에 대해 지역 사회와 소통하고 책임지겠다는 입장도 강조했다. 그는 “솔직하게 말씀드려 현재 제철소가 과거 염전일 때보다 깨끗하진 않다”며 “지역주민들과 소통도 많이하고 합리적인 선에서 제철소를 운영할 것을 약속 드린다”고 했다.

김희정 기자 (hjkim0510@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