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한일 파국위기] 3당 원내대표, 日수출규제 대응 '한 목소리'…北목선 국조는 '온도차'


입력 2019.07.08 15:21 수정 2019.07.08 15:56        이동우 기자

일본 경제보복에 초당적 '방일단' 구성 합의

경제원탁토론회·추경 등 일정에 여야 이견

나경원 "선진화법 위반 사건 국회정상화 발목"

일본 경제보복에 초당적 '방일단' 구성 합의
경제원탁토론회·추경 등 일정에 여야 이견
나경원 "선진화법 위반 사건 국회정상화 발목"


문희상 국회의장과 교섭단체 3당 원내대표들이 8일 국회의장실에서 열린 교섭단체 3당 원내대표 회동에서 함께 손을 잡고 포즈를 취하고 있다. 왼쪽부터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문희상 국회의장,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 오신환 바른미래당 원내대표.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문희상 국회의장과 교섭단체 3당 원내대표들이 8일 국회의장실에서 열린 교섭단체 3당 원내대표 회동에서 함께 손을 잡고 포즈를 취하고 있다. 왼쪽부터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문희상 국회의장,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 오신환 바른미래당 원내대표.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국회가 일본의 수출규제 등 경제보복 조치에 이달 중 초당적인 방일단을 파견키로 하며 한목소리를 냈다. 악화하는 대외 상황에 대해 국회 차원에서 대응해 나가겠다고 의견을 모았다.

문희상 국회의장과 여야 교섭단체 3당 원내대표는 8일 오전 국회의장실에서 열린 '의장-교섭단체 대표 회동'을 통해 이와 같이 합의했다.

한민수 국회 대변인은 중간 브리핑에서 “문 의장은 날로 심각해지는 일본의 수출규제와 관련해 초당적인 국회 방일단을 파견했으면 좋겠다고 3당 원내대표에게 제안했다”며 “여야 3당 원내대표는 이견 없이 이달 중 이를 보내기로 했다”고 말했다.

여야는 오는 18~19일 본회의를 통해 일본의 경제보복 조치를 규탄하는 결의안을 채택할 방침이다. 아울러 문 의장은 방북단 추진에 대해서도 제안해 3당 원내대표들은 동의해 국회 차원의 방북단 또한 구체화하기로 했다고 한 대변인은 밝혔다.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나경원·오신환 원내대표는 회의 직후 브리핑에서 “오늘 3당 원내대표는 일본의 수출규제와 관련 긴급하게 국회 차원에서 초당적 외교를 전개하기로 합의했다”며 “가급적 빠른 시기에 방일을 추진하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나 원내대표는 “일본의 통상보복 조치에 대해 초당적으로 우리의 결의를 모아 결의문을 채택하기로 한 것에 의미가 있다고 생각한다”고 했고, 오 원내대표 또한 “일본의 수출 통상 보복조치와 관련 각 당의 결의안을 준비하고 그것을 종합해 회기 중에 국회 차원의 결의문을 채택하기로 합의했다”고 밝혔다.

다만 경제원탁토론회 및 추경처리, 북한 삼척항 목선 입항 국정조사 여부 등 사항에 대해서는 여야가 입장차를 보였다. 정치개혁특별위원회·사법개혁특별위원회 등 특위 구성에 대한 이견도 여전한 상황이다.

이에 대해 이 원내대표는 “추경처리의 최종 시한과 경제원탁토론회가 서로 상응하면서 원만하게 진행됐으면 좋겠다”면서도 “국정조사 요구에 대한 당의 입장은 좀 다르다”고 설명했다.

나 원내대표는 선거제 패스트트랙 지정 당시 국회선진화법 위반 사건이 국회정상화의 발목을 잡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경찰이 최근 국회선진화법 위반 사건을 수사하면서 한국당 관계자를 계속 소환하고 있다”며 “이는 한국당에 대한 압박으로 보인다. 국회 정상화 과정에 도움이 되지 않는 일"이라고 꼬집었다.

이동우 기자 (dwlee99@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이동우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