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정의당, 8일부터 당대표 투표시작…심상정 ‘굳히기’ vs 양경규 ‘뒤집기’


입력 2019.07.07 14:00 수정 2019.07.07 14:10        이동우 기자

심 의원 우세한 가운데 세대교체 요구 이변 가능성도

차기 당대표 총선 진두지휘 임무 막중…13일 결과발표

심 의원 우세한 가운데 세대교체 요구 이변 가능성도
차기 당대표 총선 진두지휘 임무 막중…13일 결과발표


정의당 차기 당대표 선거에 출마한 심상정, 양경규 후보가 1일 오후 서울 목동 SBS에서 열린 당대표 후보 토론회를 준비하고 있다. (자료사진)ⓒ국회사진취재단 정의당 차기 당대표 선거에 출마한 심상정, 양경규 후보가 1일 오후 서울 목동 SBS에서 열린 당대표 후보 토론회를 준비하고 있다. (자료사진)ⓒ국회사진취재단

정의당은 차기 당대표를 선출하는 전국동시당직선거 투표를 오는 8일부터 13일까지 진행한다. 심상정 전 대표의 당선이 유력한 가운데 양경규 전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부위원장의 추격이 가속화 되고 있다.

7일 정의당에 따르면 심 의원은 이번 당대표 선거를 앞두고 ‘심상정과 함께 정의당 국민 앞으로’라는 슬로건을 제시했다. 그는 한국형 경제 성장전략을 제시하기 위한 ‘그린뉴딜경제위원회’설치와 기본소득 도입, 공직후보 선출방식의 개방형 경선제도 도입 등을 주요 공략으로 내세웠다.

양 전 위원장은 ‘과감한 전환, 민주적 사회주의’를 선거 슬로건으로 내걸었다. 그는 전면적인 녹색 전환, 소득 격차 해소, 강력한 자산 재분배 등을 3대 정책 과제로 제시하며 적극적인 공세를 펼치고 있다.

앞서 정의당은 심 의원의 단독 출마를 예상해 추대 형식으로 그를 신임 당대표로 선임하려고 했다. 하지만 양 전 위원장은 “급진적, 근본적인 대안을 가지고 이야기해야 할 때”라며 현재 정의당으로는 한국 사회를 바꿀 수 없다는 점을 지적했다.

이번 신임 당대표는 차기 총선을 진두지휘해야 한다는 점에서 그 중요성이 더욱 커지고 있다. 정의당 내에서는 심 의원의 당선을 예상하는 분위기가 앞도적으로 높은 가운데 일각에서는 세대교체가 필요하다는 점을 강조하며 이변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고 내다봤다.

양 전 위원장은 심 의원에 비해 인지도면에서 부족하지만 결코 노동 경력으로 뒤처지지 않다는 점을 강조했다. 그는 1999년 민주노총 부위원장을 거쳐 민주노동당 창당 부대표, 노동정치연대 대표 등을 역임한 바 있다. 특히 심 의원과는 30년 지기 동료로서 19대 대통령선거에 출마한 심 의원의 공동선대위원장을 지냈다.

정의당은 선거 결과를 투표 마감일인 오는 13일 발표할 예정이다. 아울러 부대표 선거에는 임한솔·이혁재·박인숙·이현정·박예휘·김종민·한창민 등 후보가 출사표를 던졌다.

이동우 기자 (dwlee99@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이동우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