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대한민국 부정의 '큰그림"…한국당, 사회교과서 전량 폐기 요구


입력 2019.07.06 01:00 수정 2019.07.06 05:31        정도원 기자

"내 딸이 6학년…우리 역사 스스로 '셀프디스'

교과서만 보면 남북 어디가 나쁜 나라인지…"

"내 딸이 6학년…우리 역사 스스로 '셀프디스'
교과서만 보면 남북 어디가 나쁜 나라인지…"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와 정용기 정책위의장이 대화를 나누고 있다(자료사진).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와 정용기 정책위의장이 대화를 나누고 있다(자료사진).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자유한국당이 초등학교 6학년 사회교과서 불법조작 사태와 관련한 특위 첫 대책회의를 열고, 김상곤 전 교육부총리를 검찰에 고발함과 동시에 불법조작 교과서의 전량 수거·폐기와 최종 지시자를 밝혀내기 위한 국정조사를 요구하기로 했다.

정용기 정책위의장은 5일 국회에서 열린 '문재인정권 교과서 불법조작 대책특위' 회의에서 "지금 우리가 사법적으로 고발하고 국정조사를 요구한 것은 지난해에 사용한 초등학교 6학년 사회교과서로, 검찰이 수사 결과를 발표한대로 213곳의 불법조작이 있었고 (집필진의) '도둑날인'이 이뤄졌다"고 보고했다.

이어 정 의장은 "지금 사용되는 초등학교 6학년 사회교과서에도 34곳의 조작이 있었는데, 애초 집필 때는 그런 내용이 아니었는데도 교육부가 '대한민국 수립'을 '대한민국 정부수립'으로, 북한은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수립'으로 수정해 그 조작의 정도가 더 심하다"며 "최종 지시한 사람이 누구인지 반드시 밝혀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특위 위원장을 맡은 이학재 한국당 의원은 "내 딸이 (초등학교) 6학년인데, 6학년 1학기 사회교과서는 우리 아이들이 현대사를 처음 배우는 교과서"라고 중요성을 강조하며 말문을 열었다.

이 의원은 "우리 아이들에게 우리의 자랑스런 역사를 가르치고 건강한 민주시민이 될 수 있도록 해야 하는데, 지금의 교과서는 전세계가 높이 평가하는 우리의 역사를 오히려 스스로 '셀프 디스'하고 있다"며 "그러한 수정도 적법한 절차를 거치지 않고 조작한 불법 수정"이라고 개탄했다.

대한민국 현대사가 '불법 수정'을 통해 어떤 식으로 '셀프 디스' 됐는지는 이날 회의에 배석한 전문가들이 발제와 설명에 나섰다.

발제자로 나선 김주성 영산대 석좌교수는 △1948년 12월 12일 유엔총회가 대한민국을 한반도 내의 유일한 합법정부로 승인한 사실의 기술이 누락된 점 △북한군의 6·25 남침을 분단 극복의 통일 전쟁인 것처럼 기술한 점 △대한민국이 부정부패와 장기독재만이 만연했던 나라인 것처럼 부정적인 인상을 심어주는 점 등에서 문제를 제기했다.

김 교수는 "이 교과서로 인해 아이들은 북한보다 대한민국이 더 나쁜 독재국가였다고 오해할 수도 있다"고 우려했다.

한국당 대책특위는 이와 관련 김상곤 전 교육부총리를 검찰에 고발했다고 밝혔다.

나경원 원내대표는 "교과서 수정 내용이 굉장히 많지만, 한두 가지만 봐도 오싹하다"며, 대표적으로 '대한민국은 정부수립이고,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은 국가수립'이라는 점을 들었다.

나아가 "대한민국을 부정하려는 이 '큰 그림'에 대해 전체적으로 이 의도에 대해 국정조사를 통해서 낱낱이 밝혀야 한다"며 "잘못된 교과서는 전량 수거하고 폐기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정도원 기자 (united97@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