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부쩍 가까워진 한국당-바른미래, 현안마다 '손 잡기'


입력 2019.07.02 15:45 수정 2019.07.02 16:00        조현의 기자

'보궐선거 동지' 나경원·오신환 주도

붉은 수돗물·北목선 입항 등 공동대응

'보궐선거 동지' 나경원·오신환 주도
붉은 수돗물·北목선 입항 등 공동대응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와 오신환 바른미래당 원내대표(자료사진)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와 오신환 바른미래당 원내대표(자료사진)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이 부쩍 가까워졌다. '보궐선거 동지'인 나경원 한국당 원내대표와 오신환 바른미래당 원내대표는 주요 현안마다 공동 대응하며 양당이 이같은 관계를 주도하고 있다.

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은 2일 일제히 '붉은 수돗물 사태' 토론회를 열고 대책 마련에 나섰다. 나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당 정책위원회 주최로 열린 토론회에서 "붉은 수돗물 사태가 34일째에 접어들었지만 아직 수돗물을 안심하고 다시 사용하기 어려운 상황"이라며 "'원정 빨래'라는 말이 생길 정도로 전시에 가까운 생활 불편이 이어지고 있지만 정부의 대응을 보면 무책임하고 무심하다"고 비판했다.

오 원내대표도 같은 날 오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긴급 토론회'에서 "붉은 수돗물 사태는 인재(人材)인 것이 분명하다"고 했다. 그는 "정부가 이번 사태에 대한 책임을 면하기 어렵다"며 "눈앞에 보이는 것에 집착하다보니 땅 속에 묻혀있는 상하수도관에 대해 정책적으로나 예산 집행에 있어 소홀했다"고 지적했다. '붉은 수돗물 사태'로 정부를 겨냥한 공동전선을 구축한 셈이다.

양당은 전날 북한 목선 입항 사건과 관련해서도 공동으로 국정조사를 요구했다. 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은 당초 국정조사 요구가 받아들여지지 않으면 6월 국회 의사일정에 합의할 수 없다는 입장이었지만, 우선 교섭단체 대표 연설과 대정부질문 일정에는 합의했다.

나 원내대표는 "대한민국 경계가 무너진 사건이자 은폐 의혹 사건과 '수상한 귀순' 사건으로 이어진다"며 "관련 부처의 은폐 의혹을 밝히려면 상임위 차원의 진실 규명 노력으로는 매우 부족하다고 판단했다"고 설명했다. 오 원내대표도 "은폐·조작 혐의가 계속적으로 불거지고 있는 상황에서 국정조사는 불가피한 선택"이라고 했다.

'교과서 수정 논란'에 대한 공동대응 카드도 만지작거리고 있다. 나 원내대표는 "바른미래당과 교과서 논란에 대한 국정조사도 공감대를 형성했다"며 "북한 동력선 입항 사건은 물론 일파만파 의혹이 눈덩이처럼 커지고 있는 교과서 논란에 대해서도 반드시 진상조사에 나서야 한다"고 밝혔다.

바른미래당도 추가 공조 가능성을 시사했다. 오 원내대표는 전날 "교과서 문제는 아직 논의한 바 없다"면서도 "저희도 국정조사에 대한 입장을 갖고 있으니 이후에 추가적으로 논의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조현의 기자 (honeyc@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조현의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