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얼어붙은 한일 관계…현대重 기업결합심사 영향주나


입력 2019.07.03 06:00 수정 2019.07.03 08:59        조인영 기자

반도체 이어 기업결합심사 앞둔 조선업계 '불똥' 우려

독과점 아닌 시장 수급 논리 어필, 日 '덮어높고 반대'는 어려울 듯

반도체 이어 기업결합심사 앞둔 조선업계 '불똥' 우려
독과점 아닌 시장 수급 논리 어필, 日 '덮어높고 반대'는 어려울 듯


현대중공업이 건조해 SK해운에 인도한 LNG운반선.ⓒ현대중공업 현대중공업이 건조해 SK해운에 인도한 LNG운반선.ⓒ현대중공업

일본이 한국에 대한 수출 규제를 강화하는 등 경제 보복에 나서면서 불똥이 현대중공업그룹으로 튀고 있다. 현대중공업그룹은 이달 중으로 일본을 포함한 주요 국가에 대우조선과의 기업결합 심사를 신청할 예정이다.

그간 초대형 조선사 출범을 두고 불편한 심기를 보인 일본이 냉랭해진 관계를 빌미로 기업결합을 반대하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나온다. 업계는 거부권을 행사하려면 시장에 악영향을 준다는 근거를 제시해야 하는 만큼 '덮어놓고 반대'는 어려울 것으로 보고 있다.

3일 업계에 따르면 일본 경제산업성은 4일부터 한국으로 수출하는 반도체 및 OLED 관련 수요 소재에 대한 신고 절차를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일본은 이번 조치에 대해 "(양국 간) 신뢰 관계가 현저히 훼손됐기 때문"이라고 설명하며 강제징용 갈등에 따른 보복임을 시사했다.

이에 정부는 일본의 이번 조치가 세계무역기구(WTO) 협정을 위배한 것이라며 WTO 제소 등 강력하게 문제제기를 하겠다고 밝혔다.

외교안보 갈등이 경제 문제로 확대되면서 일본과 거래하는 한국 기업들은 노심초사하고 있다. 당장 기업결합을 앞둔 현대중공업과 대우조선 등 조선업계가 긴장하고 있다. 현대중공업그룹은 대우조선과의 기업결합을 위해 지난 1일 한국 공정거래위원회에 심사를 신청한 데 이어 이달 중으로 EU, 일본, 중국, 카자흐스탄 등 5개 심사 대상국에 신청서를 넣을 예정이다.

문제는 각국 당사자들이 초대형 조선사 출범을 달가워하지 않는 데 있다. 특히 핵심 선주들이 포진된 EU는 절차가 가장 까다롭다. EU 기업결합 심사는 일반심사(1단계)와 심층심사(2단계)로 구분돼 있으며 현대중공업은 사전협의 절차에 따라 지난 4월부터 협의를 진행중이다. 안드레아스 문트 독일 연방카르텔청장은 "시장 경제 관점에서 보면 인수합병(M&A)이 기업 위기 상황을 극복하는 해결책을 아니다"라며 신중한 입장을 보였다.

일본도 비슷한 반응이다. 사이토 유지 일본조선공업회 신임 회장은 지난달 19일(현지시간) 취임 기자회견에서 "한국 정부가 조선업에 대한 막대한 자금을 지원하고 있다"면서 "압도적인 크기의 조선그룹이 탄생하는 것은 매우 위협적인 일"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공정한 경쟁 조건 확립을 위해 일본 정부는 다른 국가와 협력해 공정거래조건 확립을 촉진하겠다"고 밝혀 승인 과정이 까다로울 것임을 암시했다.

기업결합 심사에서 중요한 것은 시장의 독점 우려 해소다. 선사들은 초대형 조선사 출범으로 독과점에 따른 화주들의 선박 협상력 약화, 선가 인상 등을 지적한다. 실제 초대형원유운반선(VLCC)와 액화천연가스(LNG) 운반선의 경우 현대중공업과 대우조선 합병 시 점유율은 72.5%, 60.6%로 올라선다.

현대중공업은 "점유율 증가만으로 시장에 훼손을 주기 어렵다"고 말한다. 조선산업은 대표적인 수주 산업으로 시장의 수급 논리로 움직이는 데다 아직까지 공급능력이 많아 조선사 마음대로 선가를 조정하기 어렵다는 설명이다.

결국 양사 통합이 시장에 악영향을 주지 않는다는 점을 최대한 설득할 것으로 보인다. 조선업계 관계자는 "한일 관계 경색이 기업결합심사에 영향은 줄 수 있으나 비토(거부권) 행사를 하기 위해선 자국 시장에 심각한 영향을 줄 수 있다는 근거를 제시해야 한다"며 "각 당국은 독과점으로 갑을 관계가 바뀌지 않는다는 점을 분명히하며 심사를 진행해 나갈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현대중공업그룹 관계자는 "각 경쟁당국의 기준을 충족시킬 수 있도록 면밀히 준비했고 해당국의 심사 일정과 프로세스에 맞춰 충실히 설명해 나갈 것"이라며 "기업결합 심사, 산업은행과의 지분교환 등 대우조선 인수 절차가 최대한 빨리 마무리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언급했다.

한편 현대중공업그룹은 지난 6월 대우조선 인수를 앞두고 현대중공업을 한국조선해양(존속법인)과 현대중공업(신설법인)으로 물적분할했다. 기업결합심사를 마치고 산업은행과 지분 교환을 완료하면 한국조선해양은 대우조선을 거느린 초대형 조선사로 거듭나게 된다.

조인영 기자 (ciy8100@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