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넉달 만에 초월회 참석한 황교안…'리더십 위기' 의식했나


입력 2019.07.01 17:10 수정 2019.07.01 17:11        조현의 기자

4당 대표 만나 "무조건적 국회 복귀 요구, 올바르지 않다"

리더십 논란 의식?…초월회 참석·백브리핑 등 적극 행보

4당 대표 만나 "무조건적 국회 복귀 요구, 올바르지 않다"
리더십 논란 의식?…초월회 참석·백브리핑 등 적극 행보


문희상 국회의장과 여야 5당 대표들이 1일 국회 귀빈식당에서 열린 초월회에서 함께 손을 잡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는 지난 3월 초월회 오찬에 처음 참석한 뒤 이날 4개월여만에 두번째로 참석했다. 왼쪽부터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 문 의장,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 정동영 민주평화당 대표, 이정미 정의당 대표.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문희상 국회의장과 여야 5당 대표들이 1일 국회 귀빈식당에서 열린 초월회에서 함께 손을 잡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는 지난 3월 초월회 오찬에 처음 참석한 뒤 이날 4개월여만에 두번째로 참석했다. 왼쪽부터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 문 의장,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 정동영 민주평화당 대표, 이정미 정의당 대표.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1일 여야 4당 대표를 만나 "우리 당이 도저히 받아들일 수 없는 상황을 만들어가면서 무조건 국회에 돌아오라고 하는 건 제1야당을 대하는 올바른 모습이 아니다"고 강조했다. 여야 5당 대표 월례회동인 '초월회'에 이날 넉 달 만에 참석한 황 대표는 "우리당도 하루 속히 국회를 정상화시켜서 민생 현안들을 하나라도 더 빨리 챙기고 싶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패스트트랙은 절대 철회할 수 없다', '추가경정예산안 분리 심사도 받아들일 수 없다' 등 모두 안 된다면서 국회 정상화를 얘기하는 것은 맞지 않다"며 "여당이 국회의 완전 정상화를 위해서 대승적인 결단만 내린다면 우리 당은 적극적으로 협력할 의지가 있다"고 밝혔다.

황 대표의 발언은 최근 자신의 '리더십 논란'과 무관치 않다는 분석이다. 나경원 원내대표가 지난달 24일 서명까지 한 국회 정상화 합의문이 당 소속 의원들에게 퇴짜를 맞자 당내에선 협상안을 암묵적·공개적으로 승인한 황 대표의 책임론도 함께 거론되고 있다.

당내 기류 변화를 의식한 황 대표는 전날 페이스북에 "자유 우파의 리더십과 구심점이 없이 우왕좌왕했다는 지적도 사실인 부분이 많다"면서 "자유민주주의와 시장경제를 파괴한 무능한 문재인 정권과 끝까지 싸우겠다"고 밝히기도 했다.

당 지도부 리더십이 흔들리자 그간 정치적 발언을 삼가던 황 대표도 적극적인 태세로 전환한 것이다. 최근 '외국인 노동자 차등 임금', '아들 취업 스펙' 등 발언으로 구설에 오르자 지난 24일 '백브리핑(기자들과의 비공식 질의응답)을 줄이겠다'고 선언한 바 있다. 황 대표가 1주일 만인 이날 최고위원회의 직후 기자들과 만나 직접 신임 사무총장 인선 배경과 초월회 참석에 대한 입장을 밝힌 것도 위기에 빠진 리더십을 의식한 것으로 보인다.

한편 황 대표는 검찰이 자신이 아들의 'KT 특혜채용 의혹'에 대해 수사에 착수한 것에 대해 "고발한 그 자체가 나중에 문제가 될 것"이라며 의혹을 재차 부인했다. 그는 "(아들 채용 의혹은) 아무 문제가 없다고 여러 번 말했다"며 "언론인들도 이런 부분들에 대해 잘 확인해달라"고 당부했다.

조현의 기자 (honeyc@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관련기사
조현의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