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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양어선 안전펀드…올해 오징어 원양채낚기어선 2척 국내 건조


입력 2019.07.01 11:00 수정 2019.07.01 10:12        이소희 기자

국내에서 28년 만에 건조, 노후선박 대체 및 중소 조선업체에 도움

국내에서 28년 만에 건조, 노후선박 대체 및 중소 조선업체에 도움

원양어선 안전펀드의 지원을 통해 28년 만에 국내에서 오징어 원양채낚기어선 2척이 우선 건조된다.

원양어선 안전펀드사업은 1970년대 계획조선사업으로 건조된 1세대 원양어선(선령 40년 이상)을 교체하기 위해 올해부터 2023년까지 총 1700억원(정부 출자 포함) 규모의 펀드를 조성해 원양어선의 대체 건조를 지원하는 사업이다.

정부 출자(850억원)를 통해 안전펀드를 조성하고, 선박담보 금융기관 대출과 선사부담을 결합해 특수목적회사(SPC) 설립으로 추진되며, SPC가 선주가 돼 선사와 장기 용선계약(15년)을 체결하고, 선사는 선박운영 수입으로 용선료를 지불해 투자금을 상환하게 된다.

오징어 채낚기, 꽁치 봉수망 원양어선 등이 우선 지원된다.

올해는 원양어선 안전펀드를 활용해 상대적으로 노후화가 심각한 오징어 원양채낚기어선 2척을 건조키로 했다.

원양어선 안전펀드 운영체계 ⓒ해수부 원양어선 안전펀드 운영체계 ⓒ해수부

해양수산부는 2일 원양선사와 강남조선소(부산 소재) 간 오징어 원양채낚기어선 2척 건조 계약을 체결하고, 28년 만에 국내에서 오징어 원양채낚기어선 건조에 착수한다고 1일 밝혔다.

이번에 새로 건조하는 오징어 원양채낚기어선은 2020년에 건조가 완료되며, 남서대서양 등에서 오징어를 조업하는 데 활용될 예정이다.


그동안 중견 원양선사는 자체적으로 노후 선박을 대체 건조해왔으나, 중소 원양선사는 경영상 어려움으로 노후 선박을 대체하는 데 어려움이 있었다. 이번 원양어선 안전펀드 조성으로 중소 원양선사에서도 비교적 쉽게 노후선박을 대체할 수 있을 것으로 정부는 보고 있다.

또한 원양어선 안전펀드를 통해 국내 조선소에서 원양어선이 건조돼 어려움을 겪고 있는 국내 중소 조선업체들에게도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양동엽 해수부 국제원양정책관은 “원양어선 안전펀드를 통해 원양업계와 조선업계의 상생을 추구하고자 한다.”며 “정부는 앞으로도 안전과 복지가 확보된 원양어선이 많아져 젊은 인재들이 선호하는 일자리가 될 수 있도록 노후 원양어선의 대체 건조를 적극 지원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소희 기자 (aswith@dailia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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