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한-인니 정상회담…"CEPA 협상 타결 희망"


입력 2019.06.28 16:36 수정 2019.06.28 16:37        이충재 기자

文대통령 "우리 기업 진출에 각별한 관심 요청" 

[데일리안 오사카(일본) = 이충재 기자]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 참석을 위해 일본을 방문한 문재인 대통령이 28일 조코 위도도 인도네시아 대통령과 정상회담에서 악수를 하고 있다. ⓒ청와대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 참석을 위해 일본을 방문한 문재인 대통령이 28일 조코 위도도 인도네시아 대통령과 정상회담에서 악수를 하고 있다. ⓒ청와대

주요20개국(G20)정상회의 참석차 일본 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은 28일 조코 위도도 인도네시아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갖고 양국 간 경제협력 방안 등을 논의했다.

특히 문 대통령은 "한-인도네시아 CEPA(포괄적 경제동반자 협정) 관련 당국 간 협의가 성공적으로 이루어져 11월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 계기에 동 협상 타결을 선언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에 조코위 대통령은 "올해 12월 이전에는 마무리되기를 희망한다"고 답했다.

문 대통령은 또 "인도네시아가 역점을 두고 추진 중인 경전철 등 인프라 사업에 우수한 기술과 경험을 가진 한국기업이 최상의 협력 파트너가 될 것"이라며 자동차, 유제품 등 우리 기업의 진출에 대한 인도네시아 정부의 관심과 지원을 요청했다.

이에 조코위 대통령은 "한국의 여러 기업들이 현재 인도네시아에 많은 부분 투자하고 있음에 사의를 표하며, 앞으로도 세심히 살피겠다"고 했다.

문 대통령은 "우리 두 사람은 국빈으로 서로 오가며 양국관계를 '특별 전략적 동반자 관계'로 격상했고 교역규모 200억달러를 달성했다"며 "앞으로 대통령과 함께 양국관계를 더욱 발전시킬 수 있겠다는 기대가 매우 크다"고 말했다.

이와함께 문 대통령은 올해 4월 우리 기업의 인도네시아 잠수함 2차 사업 참여를 포함한 양국간 방산 협력이 호혜적으로 증진되고 있음을 뜻 깊게 생각한다면서 현재 진행 중인 양국 간 차세대 전투기 공동개발사업(KF-X/IF-X)도 원만히 추진되기를 기대한다고 했다.

이충재 기자 (cjlee@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이충재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