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미세먼지·자연재해에 금융권 들썩...불확실성 막을 ‘기후금융’이 뜬다


입력 2019.07.06 06:00 수정 2019.07.06 05:34        배근미 기자

NGFS “자연재해, 보험료 인상 및 자산가치 따른 여신 건전성 하락 동반”

금감원 “기후변화 리스크 국내 금융시장에 영향 전망…선제적 대비 필요”

NGFS “자연재해, 보험료 인상 및 자산가치 따른 여신 건전성 하락 동반”
금감원 “기후변화 리스크 국내 금융시장에 영향 전망…선제적 대비 필요”


서울 여의도에서 바라본 서강대교 건너편 하늘이 미세먼지로 뿌옇게 보이고 있다.(자료사진)ⓒ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서울 여의도에서 바라본 서강대교 건너편 하늘이 미세먼지로 뿌옇게 보이고 있다.(자료사진)ⓒ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지난 수 년 간 미세먼지가 보편화된 국내 뿐 아니라 전세계적으로 기후변화와 자연재해 확산에 따른 리스크가 커지면서 불확실성을 예방하기 위한 움직임이 본격화되고 있다. 이러한 가운데 국내에서도 이른바 ‘녹색대출·녹색채권’으로 대변되는 친환경 기후금융의 필요성이 금융당국을 중심으로 빠르게 확산되고 있다.

NGFS “자연재해, 보험료 인상 및 자산가치 따른 여신 건전성 하락 동반”

금융감독원이 최근 발표한 ‘기후변화 관련 영국 금융분야 대응상황 및 시사점’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 4월 기후변화 억제를 위한 영국, 프랑스 등 주요국 중앙은행 및 감독당국 협의체(NGFS)는 기후변화가 금융시스템에 미치는 리스크 요인을 분석해 발표했다.

해당 보고서에 따르면 1980년대 이후 기후변화에 따른 자연재해건수는 3배 이상 급증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최근 10년 중 7년 간 자연재해로 인한 연간 경제적 손실이 30년 평균 1400억달러(미화 기준)를 넘어선 것으로 조사됐다.

이처럼 자연재해 관련 손실이 증가함에 따라 금융시장에 미친 영향은 적지 않다는 평가다. 일례로 보험업권의 경우 자연재해 손해에 따른 보험금 증가 뿐 아니라 보험료 인상 등의 영향을 받는 것으로 파악됐고 은행권 역시 자연재해에 따른 자산가치 하락과 수입감소 등이 차주들의 부채상환 능력을 악화시켜 금융기관들의 건전성 감소로 이어지는 영향을 초래하고 있는 것으로 지적됐다.

또 빠르게 증가하고 있는 온실가스 배출 억제를 위해 국제사회가 탄소세 부과 방침 등을 천명하면서 급작스런 전환에 따른 소모비용 또한 경제에 부담으로 작용할 가능성도 대두되고 있다. 이른바 석유와 석탄 등 화석연료 연관산업 등의 경우 온실가스 감축을 위해 기존 자산의 사용의 사용을 중지해야 하는 만큼 자산의 가치 하락이 불가피하고 이 과정에서 해당 산업에 여신을 제공한 금융기관의 악영향도 우려되는 바가 크다는 것이다.

‘기후변화 재원 확보’ 녹색금융시장 확대…국내외 금융당국도 본격 대응

이같은 기후변화로 인한 전환기조를 맞아 이른바 ‘녹색금융 활성화’의 중요성도 함께 제기되고 있다. 녹색금융이란 기후변화 대응에 활용한 재원확보를 위해 발행하는 채권을 말한다. 지난 3월 CBI 발표에 따르면 작년 한 해 동안 전세계 녹색채권 발행액은 2년 전보다 약 2배 증가한 1676억 달러(미화 기준)인 것으로 집계됐다.

실제로 환경적 측면의 지속가능성 제고에 필요한 재원확보를 기반으로 하는 ‘녹색대출 및 ESG대출 규모는 1년 전보다 4배 이상 급증했고 뿐 아니라 기업의 환경적 성과를 감안한 자산운용 규모 역시 33조달러를 넘어선 것으로 확인됐다. 아울러 저탄소 경제체제 전환과정에서 재생에너지 시설 건설 및 운영 시 발생 가능한 손실을 보상하거나 정부정책 변경에 따른 보조금 축소 등을 보상하는 상품이 개발될 것이라는 전망도 나오고 있는 실정이다.

이같은 환경 변화에 따라 해외 금융당국의 움직임 역시 바빠지고 있다. 이미 지난 2008년 기후변화 대처 필요성에 대한 사회적 합의를 바탕으로 한 ‘기후변화법’을 제정한 영국의 경우 지난 2016년 런던을 녹색금융 중심지로 발전시키기 위한 기구(GFI) 설립에 나섰다. 영란은행과 PRA, FCA 등과 같은 금융감독당국 역시 기후변화 리스크에 대한 금융회사의 대응 유도를 위해 업계와 협의체를 구성해 관련 규정 개정을 추진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한편 금감원은 이같은 국제적 흐름 및 변화에 발맞춰 국내 금융권 역시 환경변화에 대한 선제적 대응에 나서야 한다는 입장이다. 이에 금감원은 지난 14일 지속가능 및 기후금융에 대한 인식 제고를 위해 국내 금융기관들과 기후변화 관련 연구를 위한 ‘제1차 스터디’를 개최하고 향후 본격적인 기후금융 리스크 관리 및 대응 움직임을 천명하기도 했다.

금감원 관계자는 “기후변화로 초래되는 리스크는 해외 뿐 아니라 국내 금융산업에도 큰 영향을 미칠 것”이라면서 “미세먼지 등이 최근 중요한 관심사항으로 대두되면서 환경문제 해결을 위해 금융권의 역할론도 높아질 가능성이 큰 만큼 기후변화 관련 리스크 관리 강화를 중요한 감독과제로 선정해 보다 적극적으로 대응할 필요가 있다”고 언급했다.

배근미 기자 (athena3507@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배근미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