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시진핑이 전한 '김정은 메시지'…"대화추세 변함 없어"


입력 2019.06.27 19:51 수정 2019.06.27 19:51        이충재 기자

한중정상회담서 文대통령에게 전달 "비핵화 의지는 변함 없다"

한중정상회담서 文대통령에게 전달 "비핵화 의지는 변함 없다"

문재인 대통령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2017년 7월 6일(현지시각) 베를린 인터콘티넨탈 호텔에서 열린 한중 정상회담에서 악수하고 있다.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2017년 7월 6일(현지시각) 베를린 인터콘티넨탈 호텔에서 열린 한중 정상회담에서 악수하고 있다. ⓒ연합뉴스

오사카(일본) = 이충재 기자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은 27일 문재인 대통령에게 "비핵화에 대한 의지는 변함이 없다"는 '김정은 메시지'를 전했다.

시 주석은 이날 주요20개국(G20) 정상회의 개최지인 일본 오사카 한 호텔에서 가진 문 대통령과 회담에서 지난 20∼21일 평양에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만난 소회를 전했다고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이 밝혔다.

시 주석이 전한 메시지에 따르면, 김 위원장은 ▲비핵화에 대한 의지는 변함이 없다 ▲새로운 전략적 노선에 따른 경제발전과 민생개선을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외부환경이 개선되길 희망한다 ▲대화를 통해 이 문제를 풀고 싶으며, 인내심을 유지해 조속히 합리적 방안이 모색되길 희망한다 ▲한국과 화해협력을 추진할 용의가 있으며 한반도에서의 대화 추세는 변하지 않을 것이라고 했다.

이에 문 대통령은 "시 주석과 김 위원장의 회담, 북미친서 교환 등은 북미대화의 모멘텀을 높였다고 생각한다"며 "북미 간 조속한 대화가 이뤄지길 희망한다"고 말했다.

아울러 문 대통령은 한중 자유무역협정(FTA)과 관련 "양국 간 경제협력에 제도적 기반을 한층 강화하는 기회인 만큼 양국 간 지속적 협력을 기대한다"며 "한국은 대외의존도가 큰 나라인 만큼 다자주의 개방주의 무역체제에 대해 적극 지지한다"고 밝혔다.

이에 시 주석은 "다자무역은 양국의 이익뿐 아니라 세계 이익과 직결되어 있는 것이므로 일시적 타결이 아니라 이러한 원칙아래 긴밀히 협의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이충재 기자 (cjlee@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이충재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