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국정교과서 적폐라던 文정부, 교과서 몰래 손댔다


입력 2019.06.28 00:37 수정 2019.06.28 05:46        조현의 기자

野 "일선 공무원이 213곳 수정? 소도 웃을 일"

교과서 집필 책임자도 "수정 동의한 적 없다"

野 "일선 공무원이 213곳 수정? 소도 웃을 일"
교과서 집필 책임자도 "수정 동의한 적 없다"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27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문재인정권의 사회교과서 불법 조작 사태 긴급 간담회'에서 박용조(오른쪽 두번째) 진주교대 교수, 홍후조(오른쪽) 고려대 교육학과 교수와 함께 사회교과서를 들고 대화를 나누고 있다.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27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문재인정권의 사회교과서 불법 조작 사태 긴급 간담회'에서 박용조(오른쪽 두번째) 진주교대 교수, 홍후조(오른쪽) 고려대 교육학과 교수와 함께 사회교과서를 들고 대화를 나누고 있다.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자유한국당이 이른바 '초등학교 6학년 사회교과서 불법 수정 의혹'을 두고 문재인 정부의 개입 가능성을 제기했다. '적폐청산 1호'로 국정교과서를 꼽았던 현 정부의 지시로 교육부가 집필 책임자도 모르게 교과서 내용을 대거 바꾸고 서류까지 위조했다는 것이다.

나경원 원내대표는 27일 문재인정권의 사회교과서 불법 조작 사태 긴급간담회에서 "교과서가 213곳이나 수정됐다. 이것을 일선 공무원이 했다면 소도 웃을 일"이라고 단언했다.

나 원내대표는 "이 정부는 문 대통령의 3·1절 기념사와 현충일 추념사 등을 통해 역사를 계속해서 흔들려는 시도를 이미 여러 차례 보였다"며 "불법으로 조작된 교과서를 반드시 제자리로 돌려놓겠다"고 밝혔다.

국회 교육위원회 한국당 간사인 김한표 의원도 전날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에게 "중하위직 공무원 2명과 사업자 1명이 공모해서 저지를 수는 없다는 것이 국민적 시각"이라면서 "윗선 이야기 없이는 도저히 일어날 수 없는 일"이라고 말했다.

검찰 조사에 따르면 교육부는 정권교체 직후인 지난 2017년 불법적 방식을 동원해 집필 책임자도 모르게 6학년 사회교과서 역사 관련 내용을 213곳이나 수정한 것으로 드러났다. 교과서 수정 작업을 쉽게 하도록 '셀프 민원'을 접수하고 집필자의 동의 없이 수정 협의록에 도장을 찍었다.

교과서 집필 책임자였던 박용조 진주교대 교수는 "교육부장관이 내가 (수정을) 동의했다고 하는 데 그런 적 없다"며 "지난해 9월에 대한민국 수립 문구를 두고 민원이 왔는데, 그것도 나중에 알고 보니 정부에서 모의해서 한 것으로 보인다"고 했다.

한국당은 특히 '적폐청산 1호'로 국정교과서 폐지를 꼽았던 문재인정부가 교과서에 손을 댄 것은 '내로남불(내가 하면 로맨스, 남이 하면 불륜)'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정용기 정책위의장은 "(정부는) 앞에서는 전임 정부 때 국정교과서를 추진했던 사람들을 적폐로 몰면서 뒤에서는 조직적인 조작활동을 펴고 있었다"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이번 정권은 조작이 DNA화 되지 않았나 생각한다"며 "43만 명의 초등학교 6학년생이 잘못된 역사 교육을 받게 된다는 점에서 심각한 사태가 아닐 수 없다"고 강조했다.

한편 한국당은 전날 김상곤 전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을 직권남용권리행사방해 등 혐의로 대검찰청에 고발했다. 국회 교육위 소속 곽상도 한국당 의원은 "적폐청산이라는 명분으로 시작된 국정교과서 수정·보완 작업은 실무자보다 대통령이 임명한 정무직 공무원 등 그 윗선이 더 관심을 가질 사항"이라고 공세의 고삐를 죄었다.

조현의 기자 (honeyc@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조현의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