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2019 대한민국 공공건축상 공모…"좋은 공공건축물은?"

실시간 뉴스
    최종편집시간 : 2019년 10월 22일 21:17:12
    국토부, 2019 대한민국 공공건축상 공모…"좋은 공공건축물은?"
    24일부터 공공건축상 공모…공공건축․혁신행정․국민참여 등 3개 부문
    국민참여 부문 기존 수필→동영상·카드뉴스 등 다양한 형태로 확산
    기사본문
    등록 : 2019-06-25 06:00
    권이상 기자(kwonsgo@dailian.co.kr)
    ▲ 역대 대한민국 공공건축상 대상작. ⓒ국토부


    국토교통부는 우수한 공공건축물을 조성하거나 개선하는 데 노력한 발주자를 발굴하고 그 성과를 다 같이 공유하기 위한 '2019 대한민국 공공건축상'(이하 공공건축상) 공모를 24일부터 8월 5일까지 진행한다고 25일 밝혔다.

    지난 2007년부터 매년 시행해 올해 13회를 맞이하는 공공건축상은 그간 약 80여개의 우수 공공건축물을 발굴‧시상함으로써 국토‧도시 경관을 개선하고 국민 삶의 질을 높이는데 기여해왔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이번에 실시하는 공공건축상은 예년과 같이 공공건축물 부문, 혁신행정 부문, 국민참여 부문 등 크게 세 부분으로 나누어 공모하며, 국무총리표창 1점, 국토교통부장관표창 3점 등 총 11점을 시상할 예정이다.

    공공건축물 부문은 준공된 지 5년 이내의 건축물 중 공공서비스의 품질을 높이고 지역 커뮤니티 활성화에 기여한 건축물의 발주기관이나 담당자에게 상을 수여한다.

    혁신행정 부문은 공공건축물의 수준 향상을 위해 업무 혁신을 이룬 사례나 현재 추진 중인 아이디어를 대상으로 하며 해당 기관이나 부서에게 상을 수여한다.

    마지막으로 국민참여 부문은 공공건축물을 이용하면서 느낀 소감이나 경험담을 주제로 국민 누구나 응모할 수 있으며, 올해는 기존의 수필에서 동영상, 카드뉴스 등 다양한 창작물로 확대하여 시행한다.

    이경석 국토교통부 건축문화경관과장은 “「2019 대한민국 공공건축상」을 통해, 우리 삶의 곳곳에 존재하는 공공건축물의 가치를 재발견하고,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직접 발로 뛰며 노력하는 공공발주자의 땀과 성과를 함께 공유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전했다.[데일리안 = 권이상 기자]
    ⓒ (주)데일리안 - 무단전재, 변형, 무단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