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김포도시철도 7월 개통..지식산업센터 ‘김포 마스터비즈파크’ 관심


입력 2019.06.24 10:33 수정 2019.06.24 10:35        권이상 기자
김포 마스터비즈파크 상가 조감도. ⓒ데일리안DB 김포 마스터비즈파크 상가 조감도. ⓒ데일리안DB


도시철도역에 주요도로망 접근성까지 더해져 교통여건이 좋은 지식산업센터가 최근 선보여 수요자들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지식산업센터의 경우, 제조업부터 일반사무업까지 다양한 업종이 몰려 있기 때문에 고속도로와 지하철역 등의 접근성은 회사와 직원들의 만족도를 더욱 높일 수 있다.

회사 입장에서는 물류 이동 시간이 줄어들어 비용절감이 가능하고, 직원 입장에서는 출퇴근이 편리하다는 장점을 갖는다.

서울시가 지난 4월 발표한, 2018년 기준 ’서울 서베이로 본 서울시민의 일과 삶’조사 결과에서 직업이 있는 시민들 중 3명은 지하철(11.0%)을 이용하거나 버스와 지하철을 동시에 이용(18.3%)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승용차로 출퇴근 한다는 시민은 26.7%에 달해 가장 수치가 높았다.

이런 조사를 볼 때, 지식산업센터에 사옥을 마련할 계획이 있는 경영진이라면, 주변의 교통망을 우선적으로 확인할 필요가 있다.

특히, 벤처형 공장 및 사무실 형태로 운영되는 도심벤처형 지식산업센터는 근무자들의 출퇴근 및 이동의 편의성을 고려해야 하기 때문에 교통망은 필수적이다.

교통망 중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 지하철(도시철도)이다. 역세권에 위치한 지식산업센터는 상대적으로 수월하게 출퇴근을 할 수 있는 만큼 입주기업체 근무자들의 만족도가 높게 형성된다.

업계 전문가들은 “지하철 등의 대중교통 여건은 지식산업센터가 들어서는데 핵심적인 요소이다. 업무의 반경을 넓히기 위해서는 교통망이 잘 갖추어져 있어야 하기 때문이다”며 “수도권에 위치한 지식산업센터는 서울 주요 지역과의 접근성을 높일 수 있는 지하철이나 도시철도 이용이 편리한 입지에 들어서는 단지가 인기가 높다”고 말했다.

실제 고속도로와 지하철역 접근성이 좋은 지식산업센터는 수요자들에게 높은 인기를 얻고 있다.

지난해 9월 경기 광명역세권지구에 분양한 지식산업센터 ‘GIDC 광명역’은 한달 만에 완판을 기록했다. KTX와 지하철1호선이 정차하는 광명역세권 입지에 수원광명간 고속도로, 제2경인연결고속도로, 강남순환고속도로가 있어 도심 접근성이 좋다.

2017년 말 서울 뚝섬역 인근에서 분양한 ‘서울숲 AK밸리’도 지식산업센터 판매분이 한달 만에 계약률 100%를 기록했다. 이 단지는 지하철 2호선 성수역과 가깝고 성수대교, 영동대교, 올림픽대로 등을 통해 서울 전역으로 이동이 편리한 교통망을 자랑한다.

7월 김포도시철도가 개통을 앞두고 있는 가운데, 김포한강신도시 일대의 지식산업센터에 관심이 높다.

김포도시철도는 김포 한강신도시 건설에 따른 광역교통개선 대책의 일환으로 총 사업비 약 1조5086억원이 투입된 사업으로 23.67km 구간에 정거장 10개소와 차량기지 1개소가 건설된다. 한국철도시설공단은 김포도시철도의 7월말 개통을 앞두고 지난 10일부터 영업시운전에 착수하는 등 본격 개통준비에 들어갔다.

김포 한강신도시에 처음으로 들어서는 지식산업센터인 마스터 비즈파크는 김포도시철도 개통의 대표적인 수혜단지로 꼽힌다.

김포 마스터비즈파크는 7월 준공예정인 김포도시철도 장기역을 이용하면 김포공항역까지 20분대 진입이 가능해 서울 도심 및 강남권역으로의 환승도 편리하다. 여기에 48번 국도 등 도로교통이 잘 갖춰져 있어 입주기업은 물류비용을 절감할 수 있고 기업에 종사하는 직원들은 출퇴근이 편리해 만족도가 높을 것으로 전망된다.

더군다나 김포도시철도 개통예정일과 김포 마스터비즈파크 입주예정 시기가 비슷하여 입주기업 근무자들은 입주시점에 김포도시철도를 이용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김포도시철도 이외에도 한강신도시 장기동을 출발해 홍대입구까지 오는 굿모닝급행버스와 당산역을 거쳐 여의도 환승센터까지 가는 G6001번 버스도 이용할 수 있으며 홍대와 강남역까지 가는 광역급행버스 이용도 쉽다. 또한 서울 및 김포 주요지역으로 이동이 편리한 48번 국도 이용도 쉬우며, 걸포IC 등을 이용하면 서울 및 인근 수도권 지역으로 빠르게 이동할 수 있다.

김포 한강신도시 도시지원시설용지 F-2-2블록(장기동 2083-6)에 들어서는 김포 마스터비즈파크는 지하 3층~지상 7층 1개동, 지식산업센터 374실, 근린생활시설 54호실 규모로 만들어지며 법정 주차대수의 200%가 넘는 주차가 가능하다.

기존의 지식산업센터와는 달리 소형 오피스 중심인 도심벤처형 지식산업센터로 분양한다. 벤처형 공장 및 오피스가 필요한 중소기업이 입주하기 좋으며, 기존 오피스 대비 지원 혜택이 많은 것이 장점이다.

입주 가능 업종 입주사들은 2019년 12월까지 취득세 50% 감면, 입주 후 5년간 재산세 37.5% 감면혜택을 받을 수 있다. 여기에 과밀억제권(서울, 인천, 수원, 성남 등 12개 시)에서 김포 마스터비즈파크로 이전 시 4년간 법인세(소득세)를 100% 감면하며, 이후 2년간 50% 감면되는 혜택도 얻을 수 있다.

김포 마스터비즈파크가 들어서는 도시지원시설용지 주변에는 국민연금관리공단, KT&G, 한국농어촌공사, 김포경찰서 등 공공기관과 공기업 등이 들어와 있으며, KB전산센터, 신세계전산센터, 한국전력공사, 호텔 등도 입주했거나 입주예정이다. 단지 맞은편에는 종합의료시설 부지가 예정되어 있어 수요가 풍부할 것으로 예상된다.

7월 입주를 앞두고 마무리 공사중이며, 현재 입주를 희망하는 기업들의 문의가 이어지고 있다.

권이상 기자 (kwonsgo@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권이상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