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오신환 "北목선 귀순 靑 은폐 의혹…야당 공동 국정조사 요청"


입력 2019.06.21 11:45 수정 2019.06.21 11:45        이동우 기자

"자유한국당, 이번 계기로 조건 없이 국회 복귀해야"

오신환 바른미래당 원내대표가 4일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자료사진)ⓒ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오신환 바른미래당 원내대표가 4일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자료사진)ⓒ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바른미래당은 21일 '북한 목선 귀순' 사건을 둘러싼 청와대 은폐‧축소 의혹에 대해 야당의 공동 국정조사를 요청했다.

오신환 원내대표는 이날 서면 브리핑을 통해 "군 경계가 무너지고 은폐조작에 청와대까지 가담했다고 한다면, 실체적 진실규명을 위한 국회 차원의 국정조사가 불가피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오 원내대표는 "언론보도에 따르면 청와대는 지난 15일 북한목선이 NLL을 넘어와 삼척항에 정박했다가 주민 신고로 발견됐다는 사실을 해경 보고를 통해 이미 알고 있었다"고 설명했다.

그는 "그런데도 청와대는 군 당국이 두 차례에 걸쳐서 거짓 브리핑으로 국민을 호도하는데도 상황을 방치하다가, 진실이 알려지며 파문이 확산이 되자 어제(20일) 부랴부랴 대책회의를 소집하고 모든 책임을 군에게 떠넘기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청와대가 관련 됐다는 정황에 대해 "지난 17일과 19일 국방부의 브리핑 자리에 청와대 담당 행정관이 참석했다는 점에서 군 당국의 은폐조작에 청와대가 개입했거나 최소한 묵인 방조했다는 의혹을 피할 수 없게 됐다"고 말했다.

오 원내대표는 "바른미래당은 국정조사에 찬성하는 모든 야당들에게 국정조사 공동 추진을 제안한다"며 "자유한국당은 이번 사건을 계기로 조건 없이 국회로 복귀해서 진실규명을 위해 협력해 줄 것을 정중하게 요청한다"고 했다.

이동우 기자 (dwlee99@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이동우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