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성난 민심에 놀란 홍콩정부…"'송환법' 추진 잠정 연기 발표할 듯"


입력 2019.06.15 15:25 수정 2019.06.15 16:49        스팟뉴스팀

SCMP 등 현지언론 "홍콩 행정장관, 인도법 개정 연기 발표할 것"

연일 외신 헤드라인 장식…국제적 쟁점 비화 확대에 부담 느낀 듯

SCMP 등 현지언론 "홍콩 행정장관, 인도법 개정 연기 발표할 것"
연일 외신 헤드라인 장식…국제적 쟁점 비화 확대에 부담 느낀 듯


홍콩 정부가 '범죄인 인도 법안'(일명 송환법) 추진을 잠정 연기하는 방안을 발표할 것이라는 언론 보도가 나왔다. 100만 홍콩 시민의 극렬한 반대에 부딪힌 중국 정부가 결국 한발 물러선 것으로 해석된다.

15일(현지시간)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 등 홍콩 언론에 따르면 홍콩 행정 수반인 캐리 람 행정장관은 최근 격렬해지는 시위 상황 등을 고려해 이날 오후 기자회견을 열고 송환법 개정 추진을 잠정 연기하겠다고 발표할 것으로 전해졌다.

보도에 따르면 람 장관은 홍콩 핵심 관료들과의 회의를 통해 이같이 결정했다. 홍콩 고위 관료들이 이날 정오 정부청사에서 친중파 입법회 의원들을 만나 법안 연기를 설명한 것으로 전해졌다.

당초 송환법 개정안은 지난 12일 홍콩 국회에 해당하는 입법회 심의를 거쳐 오는 20일 표결에 부쳐 처리할 계획이었다. 입법회는 친중파 인사들이 장악하고 있는만큼 무난히 통과될 것으로 예상됐다.

그러나 최근 홍콩 시위가 주요 외신 헤드라인을 장식하며 국제적 쟁점으로 부각되는 게 부담스러워진 중국 정부가 선제적 조치에 나선 것으로 풀이되고 있다.

홍콩 재야단체 연합인 '민간인권전선'은 전날 기자회견을 열고 16일 홍콩 도심에서 대규모 시위를 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민간인권전선은 지난 9일 100만 시위 운동을 주도한 단체로 해당 단체는 이날 시위에서 범죄인 인도법안 철회와 앞선 시위에 대한 경찰의 과잉진압 사과, 캐리 람 장관의 사퇴 등을 요구한다는 계획이다.

한편 앞서 지난 12일 수만 명의 홍콩 시민이 입법회 건물 주변에서 범죄인 인도 법안 저지 시위를 벌이자 경찰이 최루탄과 고무탄, 물대포 등을 동원해 강경 진압에 나섰고 이 과정에서 수십 명의 부상자가 발생했다.

스팟뉴스팀 기자 (spotnews@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관련기사
스팟뉴스팀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