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신규 양수발전 최종 부지 '주민 동의·호응'이 갈랐다


입력 2019.06.14 14:44 수정 2019.06.14 14:48        조재학 기자

충북 영동, 강원 홍천, 경기 포천 등 3곳 선정

‘재생에너지 확대’에 따라 신규 양수발전 건설

충북 영동, 강원 홍천, 경기 포천 등 3곳 선정
‘재생에너지 확대’에 따라 신규 양수발전 건설

한국수력원자력은 14일 오전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신규 양수발전소 부지선정 결과 발표회’를 개최했다.ⓒ한국수력원자력 한국수력원자력은 14일 오전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신규 양수발전소 부지선정 결과 발표회’를 개최했다.ⓒ한국수력원자력

신규 양수발전 부지가 최종 선정된 가운데 주민수용성이 결정적인 요인이 된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수력원자력은 14일 오전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신규 양수발전소 부지선정 결과 발표회’를 열고, 충청북도 영동군, 강원도 홍천군, 경기도 포천시 등 3곳을 최종 부지로 선정했다.

앞서 한수원은 공정하고 객관적인 부지선정을 위해 인문사회, 환경, 기술 등 분야별 전문가를 중심으로 부지선정위원회를 구성했으며, 양수발전 유치를 신청한 충북 영동군, 강원 홍천, 경기 포천, 경북 봉화 등 4곳을 대상으로 ▲부지적정성 ▲환경성 ▲건설 적합성 ▲주민수용성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했다.

부지선정위원회에 따르면 후보 지역들은 4개의 평가항목 중 주민수용성에서 가장 큰 차이를 보였다.

문용갑 부지선정위원회 인문사회분과 분과장은 “양수발전 부지 5km 내 주민과 5km 밖 주민을 나눠 주민수용성 조사를 실시했다”며 “봉화군이 가장 낮은 점수를 받았고, 선정된 3개 지역은 편차가 크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강태호 부지선정위원회 위원장도 “4개 후보 지역은 양수발전소가 건설될 수 있는 부지적정성을 사전 검토한 지역이었다”며 “국책사업에 있어서 주민들이 얼마나 동의하고 적극적으로 호응하는지 여부가 가장 중요했다”고 말했다.

국내 양수발전소 위치도.ⓒ한국수력원자력 국내 양수발전소 위치도.ⓒ한국수력원자력

양수발전은 정부의 에너지전환 정책과 맞물려 있다. 전원 없이도 3분 내로 발전이 가능해 정전과 같은 돌발 상황에 신속하게 대처할 수 있는 기동타격대의 역할이 가능해 재생에너지 확대로 인한 간헐성 보완 방안으로 뽑힌다.

재생에너지 확대 정책을 골자로 한 제8차 전력수급기본계획에서 신규 양수발전소는 ▲2029년 0.8GW ▲2030년 0.6GW ▲2031년 0.6GW 등 2031년까지 2GW 늘릴 방침이다.

이번 한수원 발표에 따르면 영동군은 500MW, 홍천군은 600MW, 포천시는 750MW규모의 양수발전소 건설이 추진된다.

한수원이 3개의 양수발전소 건설을 동시에 추진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양수발전소 한 개소 당 건설비용은 약 1조원에 달한다. 특히 한수원은 양수발전소 운영에만 연간 1600억원가량의 적자를 내는 것으로 알려졌다.

오순록 한수원 그린에너지본부장은 “양수발전소 이용률이 과거보다 점차적으로 높아지고 있다”며 “수익성이 보장돼야만 신규 양수발전 건설‧운영이 가능하다. 정부와 양수발전의 가격구조 개선에 대한 협의를 진행 중”이라고 말했다.

조재학 기자 (2jh@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조재학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