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LG화학, ESS 불확실성 해소…하반기 기지개 펴나


입력 2019.06.14 06:00 수정 2019.06.14 06:05        조재학 기자

하반기부터 추가 충담금 없어‧신규 ESS 수주 본격화 기대

정부 “신규 발주 차질 없도록 지원…신 비즈니스 모델 개발”

하반기부터 추가 충담금 없어‧신규 ESS 수주 본격화 기대
정부 “신규 발주 차질 없도록 지원…신 비즈니스 모델 개발”

LG화학 오창공장에서 직원들이 전기차 배터리를 점검하고 있다.ⓒLG화학 LG화학 오창공장에서 직원들이 전기차 배터리를 점검하고 있다.ⓒLG화학

최근 정부가 에너지저장장치(ESS) 화재원인과 대책을 발표함에 따라 LG화학의 하반기 실적에 파란불이 켜졌다. 화재원인이 배터리 셀이 아닌 복합적인 요인으로 결론이 나면서 배터리 제조사인 LG화학은 책임을 덜게 됐다.

14일 업계에 따르면 산업통상자원부는 지난 2017년 8월부터 23건이 발생한 ESS 화재사고 원인에 대해 ▲전기적 충격에 대한 배터리 보호시스템 미흡 ▲운영환경 관리 미흡 ▲설치 부주의 ▲ESS 통합제어‧보호체계 미흡 등 4가지 요인이 직‧간접적으로 작용했다고 발표했다.

이번 정부 발표로 LG화학 등 배터리업계는 면제부를 받았다. 그간 화재원인으로 배터리 결함설이 제기돼왔다. 하지만 정부는 일부 배터리 셀에서 제조상 결함이 발견됐으나 직접적인 화재 원인은 아니라고 결론을 내렸다.

배터리업계의 불확실성도 해소됐다. 지난해 12월말 시작한 정부 조사가 장기화됨에 따라 배터리업계는 말 그대로 ‘시계 제로’ 상태에 놓였다. 조사 기간 동안 국내 ESS 신규 설치 발주는 사실상 한 건도 없었고, 업계의 피해는 눈덩이처럼 불어났다.

지난 1분기 LG화학은 전지사업부문에서만 1479억원의 적자를 냈다. 설비 점검과 가동손실 보상 등에 따른 충당금 800억원과 국내 출하 전면 중단에 따른 손실 400억원 등 ESS 관련 기회손실이 1200억원에 달했다.

하지만 LG화학은 정부의 화재원인 발표가 큰 전환점이 될 것으로 보인다. 하반기부터 추가 적립해야 할 충담금이 발생하지 않는 데다 국내 ESS 수주가 본격화 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어서다. 정부는 ESS 신규 발주에 차질 없도록 지원한다는 방침이다.

산업부 관계자는 “이달 중순 ‘사용전 검사’ 기준에 개정사항을 우선 반영, ESS 신규발주에 차질이 없도록 할 것”이라며 “중장기적으로는 해외에서도 수요가 확대되고 있는 가정용 ESS 등 신규 비즈니스 모델 개발과 적용을 지원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배터리업계 관계자는 “이번 정부 발표로 배터리 셀에 대한 우려가 해소돼 다행”이라며 “불확실성도 해소돼 하반기부터는 수주가 개선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조재학 기자 (2jh@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조재학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