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감금상태서 무슨 교섭을..." 한국GM, 교섭장 변경 갈등


입력 2019.06.12 11:05 수정 2019.06.12 13:04        박영국 기자

지난해 수차례 감금·폭력행위…재발방지 각서도 무용

"험악한 분위기에서 요구안 내밀건가" 사측 교섭위원 신변위협 속 교섭 불가

지난해 수차례 감금·폭력행위…재발방지 각서도 무용
"험악한 분위기에서 요구안 내밀건가" 사측 교섭위원 신변위협 속 교섭 불가


한국GM 부평공장 전경. ⓒ데일리안 류영주 기자 한국GM 부평공장 전경. ⓒ데일리안 류영주 기자

한국GM 노사가 올해 임금협상을 시작도 해보기 전에 갈등을 빚고 있다. 사측은 교섭장을 변경하지 않으면 상견례조차 할 수 없다는 입장이고, 노조는 교섭 시작도 전에 파업 준비를 하고 있다.

12일 한국GM 노사에 따르면 노조는 이날 오후 2시 확대간부회의를 열고 노동쟁의발생을 결의할 예정이다. 이후 중앙쟁의대책위원회를 구성하고 중앙노동위원회에 쟁의조정을 신청할 계획이다. 중노위에서 쟁의조정 중지 결정을 내리면 노조는 파업 찬반투표를 거쳐 합법적으로 파업할 수 있다.

당초 한국GM 노사는 지난달 30일 상견례를 시작으로 올해 임금협상에 돌입할 예정이었으나 아직 시작도 못하고 있다. 그 사이 노조는 여섯 차례나 교섭을 실시하자고 사측에 요청했으나 교섭은 무산됐다. 노조는 지난 11일 6차 교섭요청에 사측이 응하지 않을 경우 쟁의조정을 신청하겠다고 선언했고, 결국 교섭이 무산되며 신청 절차에 착수한 것이다.

노사간 상견례가 계속해서 무산되는 이유는 사측의 ‘교섭장소 변경’ 요구 때문이다. 그동안은 부평공장의 복지회관 LR 대회의실에서 교섭이 이뤄져 왔으나 사즉은 본관 서울룸으로 변경하자고 했다.

노조는 “통상적 관례를 무시하고 교섭장을 변경하자는 것은 사측이 다른 의도를 갖고 있기 때문”이라며 사측이 고의적으로 교섭을 지연시키고 있다는 의혹을 제기했다.

그동안 매년 노사 교섭이 복지회관 대회의실에서 이뤄져 왔다는 점을 감안하면 노조의 의견이 일견 타당해 보인다.

하지만 지난해 한국GM이 존폐 위기에 몰린 상황에서 교섭장에서 벌어졌던 일련의 사태를 돌이켜 보면 이곳에서 다시는 마주앉을 수 없다는 사측의 호소도 이해가 간다.

“작년 임단협 교섭 당시 사측 교섭위원들이 노조 측에 의해 교섭장에 감금당하거나 노조원이 소화기로 벽을 파손하는 등 폭력적인 분위기가 지속됐습니다. 복지회관 대회의실은 입구가 하나뿐이라 이곳을 봉쇄하면 빠져나갈 방법이 없습니다.”

지난해 교섭 과정을 지켜봤던 사측 관계자는 당시 상황을 이같이 설명했다.

“일단 교섭장에 들어갈 때부터 험악한 분위기에 신변의 위협을 느낍니다. 입구에 조합원들이 도열해 구호를 외치는 사이로 들어가야 하고, 교섭이 진행되는 상황에서도 밖에서 구호 소리가 들립니다. 감금된 상태에서 밖에서는 상대측 요구조건 관철을 외치는 험악한 분위기에서 어떻게 교섭이 진행되겠습니까.”

노조는 ‘복지회관 회의실에서 원만한 단체교섭을 담보하겠다’는 약속을 명문화해 사측에 전달했으나 사측은 이 역시 믿을 수 없다는 입장이다.

회사 관계자는 “지난해에도 감금과 폭력사태 이후 사측이 해당 장소에서 교섭을 진행할 수 없다고 하자 노조가 재발 방지 각서까지 썼지만, 결국 다시 같은 사태가 벌어졌다”면서 “폭력행위를 방지하기 위해 CCTV라도 달자고 요청했지만 노조는 이 역시 받아들이지 않았었다”고 말했다.

지난해와 같이 올해 임금협상에서도 사측 교섭위원들이 신변의 위협을 느끼는 상황에서 노조측 요구사항 수용을 강요당할 우려가 있다면 기존 교섭장이 정상적인 교섭이 이뤄질 만한 환경을 갖췄다고 보기 힘들다. 사측의 교섭장 변경 요구는 충분히 설득력이 있어 보인다.

회사 관계자는 “글로벌 GM의 정책 자체가 안전을 최우선으로 하고 있다”면서 “생산 과정뿐 아니라 일상적인 활동에서도 안전이 담보되지 않으면 시행할 수 없도록 정책적으로 규정하고 있기 때문에 이미 폭력행위가 벌어진 교섭장에서는 교섭을 진행할 수 없다”고 말했다.

박영국 기자 (24pyk@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