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이낙연 "국회 여는 게 정치 의제인 나라, 한국 말고 있나"


입력 2019.06.10 12:30 수정 2019.06.10 12:31        이유림 기자

확대고위당정협의회…"국회정상화, 오늘내일이 고비"

확대고위당정협의회…"국회정상화, 오늘내일이 고비"

이낙연 국무총리가 10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확대 고위 당정청 협의회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이낙연 국무총리가 10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확대 고위 당정청 협의회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이낙연 국무총리가 10일 국회 파행 장기화에 "국회를 열 것이냐 말 것이냐가 정치의 가장 중요한 의제처럼 돼 있는 나라가 지구상에 대한민국 말고 또 있는지 모르겠다"고 국회를 향해 일침했다.

이 총리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확대고위당정협의회에서 "국회법이 정한 국회마저 거부하는 게 정치인 것처럼 인식되고 있는 나라가 대한민국 말고 또 있는지 모르겠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국회가 몇 달째 문을 열지 않아 답답한 마음에 호소드린다"며 "IMF를 비롯해 국제기구가 우리 경제를 위해서 추경 편성을 제안했고, 고통을 겪는 국민과 기업들이 추경을 기다리는데도 그 추경을 외면하는 것이 과연 무엇을 위한 정치인지 모르겠다"고 지적했다.

이어 "산불, 지진 피해를 당한 강원도민과 포항 시민들이 기존 법을 뛰어넘는 특별한 지원을 요구하는 데도 심의조차 안 되는 것은 무엇을 위한 정신인지 모르겠다"며 "국회의 조속한 정상화와 추경의 조기 처리를 바란다"고 했다.

당정청은 늦어도 하반기가 시작되는 7월부터 추경을 집행하기 위해 금주 초 국회 논의가 시작되어야 한다는 데 뜻을 같이했다.

홍익표 더불어민주당 수석대변인은 이날 회의가 끝난 뒤 브리핑에서 "당정청은 미세먼지와 재해예방, 경기대응을 위한 추경안이 국회에 제출된 후 논의도 없이 46일이 경과 된 데 대해 안타까움과 유감을 표명한다"며 "아울러 정부는 기획재정부를 중심으로 추경안의 통과와 통과 이후 예산집행 등이 차질 없이 이뤄질 수 있도록 만반의 준비를 갖추기로 했다"고 밝혔다.

홍 수석대변인은 민주당 단독 국회 소집과 관련해 "오늘내일이 고비가 아니냐는 이야기는 있었다"며 "정부와 청와대는 답답한 심정을 전했고, 국회 정상화를 위해 노력해달라고 했다"고 말했다.

이유림 기자 (lovesome@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이유림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