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민주당, 단독국회 초읽기…"결단의 시간이 다가온다"


입력 2019.06.07 03:00 수정 2019.06.07 05:37        이유림 기자

7일 혹은 10일 국회 소집요구서 제출

여야4당, 정개특위 회의로 한국당 압박

7일 혹은 10일 국회 소집요구서 제출
여야4당, 정개특위 회의로 한국당 압박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지난달 30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국회의원 워크숍에서 자유한국당의 국회 복귀를 촉구하는 피켓을  세우고 있다.(자료사진)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지난달 30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국회의원 워크숍에서 자유한국당의 국회 복귀를 촉구하는 피켓을 세우고 있다.(자료사진)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7일을 협상 마감 시한으로 잡고 자유한국당을 상대로 국회 정상화 압박에 나섰다.

민주당은 최악의 경우 한국당이 추경 예산안 심사도 거부할 수 있다고 보고, 다음주 중 국회 소집요구서를 제출하는 방안을 고심하고 있다.

박찬대 원내대변인은 지난 5일 국회에서 열린 확대간부회의를 마치고 기자들과 만나 "결단의 시간이 다가오는 것 같다"며 "단독소집에 대한 여러 방안도 모색하고 있다"고 말했다.

박 원내대변인은 "오는 7일 국회를 단독 소집하고, 12일에는 시정연설을 하는 게 합리적인 기대이지만 확정적으로 말하기 어렵다"며 "주말에 고위당정협의가 있을지 모르는데, 있다면 그것까지 반영해서 (국회 단독소집을) 고민할 수 있다"고 했다.

이어 "내부적으로 파악하기로는 한국당을 제외한 평화민주당, 정의당은 강력하게 국회 소집을 요구하고 있고, 뉘앙스 차이는 있지만 바른미래당도 마냥 늦출 수 없다는 의견이 있다"면서 "국회 소집은 다른 당의 의견을 모니터링하고 결정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민주당이 협상카드 후순위로 뒀던 단독국회 가능성을 꺼내든 데에는 문재인 대통령이 오는 9일부터 해외 순방을 나가는 점이 영향을 준 것으로 보인다. 또 국회 정치개혁특별위원회와 사법개혁특별위원회의 활동이 6월말 종료돼 패스트트랙 지정안 논의를 서둘러 밟아야 한다는 점도 영향을 미친 것으로 해석된다.

한국당을 제외한 여야4당은 이날 국회 정치개혁특별위원회를 열고 6월 내 패스트트랙에 오른 법안을 처리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정개특위와 사개특위 모두 한국당 의원 없이도 의결정족수 충족이 가능해 한국당에게 적지 않은 압박이 될 것으로 보인다.

장제원 한국당 정개특위 간사는 회의에서 "여야 대표간 협상이 진행 중인데 연동형 비례대표제를 논의하는 정개특위 1소위를 개의한다는 건 도의적으로 맞지 않다"며 "원내대표단이 국회정상화를 할 때까지 기다려달라"고 했다.

이유림 기자 (lovesome@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이유림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