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총선, '프레임 전쟁'] "반사이익으론 한계"…전직 의원들이 바라본 총선


입력 2019.06.05 01:00 수정 2019.06.05 13:38        이유림 기자

여당은 정권심판 맞서 정책변화…야당은 야당심판 맞서 보수대통합

여당은 정권심판 맞서 '정책변화'
야당은 야당심판 맞서 '보수대통합'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지난 2월 28일 오전 국회 대표실을 방문한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와 대화를 나누며 대표 취임을 축하하고 있다.(자료사진)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지난 2월 28일 오전 국회 대표실을 방문한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와 대화를 나누며 대표 취임을 축하하고 있다.(자료사진)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전직 국회의원 가운데 상당수가 내년 총선을 목표로 준비하고 있다. 과거의 선거 승리 경험을 바탕으로 밑바닥 민심을 다지고 있지만, 여야 모두 이번 총선은 "녹록치 않다"고 입을 모았다.

특히 각 정당에서 '험지'로 불리는 지역구 출마자일수록 불안감이 컸다. 보수성향이 강한 지역에 출마를 준비하는 더불어민주당 소속 전직 의원은 "내년 선거가 지금의 추세에서 치러진다면 민주당은 상당히 고전할 것"이라며 "특히 강남이나 영남 같은 험지 지역은 말할 것도 없다"고 했다.

민주당 전직 의원
"탈원전·최저임금 수정"


그는 야당의 '정권 심판론' 대응 전략으로 문재인 정부 핵심 정책에 대한 '변화' 프레임을 언급했다. 그는 "경제상황과 남북관계가 잘 안 풀리고 있다. 뭔가 새로운 반전의 기회를 만들어야 한다"며 "한국당의 행태가 못마땅하지만, 거기에 반사이익을 얻어 올라가는 건 한계가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서민경제 기조는 그대로 가져간다 해도 '탈원전' 문제나 '최저임금 인상' 문제 등은 수정·보완하겠다는 뜻을 밝혀야 한다"며 "집권여당으로서 대안과 비전을 제시해야 한다"고 했다.

한국당 인사들은 보수의 분열을 가장 우려했다. 한국당 한 전직 의원은 "보수대통합이 필요하다"며 "그렇지 않고는 야당에 어려운 총선 구도가 짜일 것"이라고 했다. 이 전직 의원은 "보수대통합은 황교안 대표를 비롯한 지도부의 통합 의지와 그 과정에서 발생할 문제들을 어떻게 해결하냐에 달렸다"이라며 "또 바른미래당은 노선이 다른 두 세력이 있어 분당시 통합 효과가 반감될 수 있다는 것까지 고려해야 한다"고 했다.

한국당 전직 의원
"보수분열은 필패"


보수텃밭도 재점검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온다. 영남지역에 출마를 준비하는 한국당 전직 의원은 "낙동강벨트는 5대4 비율로 민주당이 앞선다. 여전히 자갈밭인데 서울 사람들만 모르더라"며 "총선에 승리하기 위해선 PK가 '요충지'이자 '격전지'다. 중앙당과 지도부가 특별히 신경 써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하락세가) 서부경남과 동부산으로 번질 수 있다"고 우려했다.

또 다른 야당인 바른미래당의 상황은 더 나쁘다. 현재 당직을 맡고 있는 전직 의원은 "지금 상태에서 총선 구도나 전략은 커녕, 출마 자체를 할 수 있을지도 불투명하다"고 했다.

바른미래 전직 의원
"중도정당 먼저 세워야"


이 전 의원은 "여당은 내년 총선에서 평등을 내걸 것으로 예상되고, 야당은 문재인 정부 심판론으로 가려 할 것"이라며 "그러나 심판하려 해도 국민들이 마음 줄 야당이 없는데 통하겠나. 지난 6·13 지방선거의 데자뷔가 될 수 밖에 없다"고 내다봤다.

그는 이어 "바른미래당 이름을 달고 출마해봤자 지난 6·13 지방선거 결과와 비슷할 텐데, 무모하게 달려들 사람은 많지 않을 거다"며 "우선은 빠른 시일 내에 당을 수습하고 중도정당으로서 기치를 제대로 세워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유림 기자 (lovesome@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이유림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