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박원순, 황교안과 또 '각세우기'…대권 염두?


입력 2019.06.02 02:00 수정 2019.06.01 23:34        정도원 기자

'알릴레오'에서 많은 시간 황교안 공격에 할애

'스나이퍼朴' 자처…"내게 얼쩡이면 다 가더라"

애국당 천막은 "집행하다 사고나면 안되니까…"

대권 관련 "뭔가 하다보면 다음은 저절로 마련"
'알릴레오'에서 많은 시간 황교안 공격에 할애


박원순 서울특별시장이 지난 2017년 1월 국회에서 19대 대선 불출마를 선언한 뒤 퇴장하고 있다(자료사진).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박원순 서울특별시장이 지난 2017년 1월 국회에서 19대 대선 불출마를 선언한 뒤 퇴장하고 있다(자료사진).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박원순 서울특별시장이 대권을 향한 관심을 우회적으로 표명하며, 보수야권의 대표적인 대권주자인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와의 '각세우기'를 또 시도했다.

박원순 시장은 1일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의 유튜브 채널 '알릴레오'에 출연해, 대권 관련 질문을 받자 "내가 쭉 살아온 것을 보면, 사실 뭘하겠다고 마음먹는다고 되는 것도 아니었다"면서도 "그런데 또 뭔가 열심히 하다보면 그 다음은 저절로 마련되더라"고 말했다.

데일리안이 여론조사 전문기관 알앤써치에 의뢰해 지난달 26~28일 3일간 차기 정치지도자 적합도를 설문한 결과에 따르면, 박원순 시장은 3.9%의 지지를 얻어 조사 대상 12명 중 7위에 그쳤다. 황교안 대표가 25.5%로 전체 1위를 차지했다.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

이 때문인지 박 시장은 이날 방송에서 많은 시간을 황교안 대표 공격에 할애했다.

박 시장은 검찰 공안부에 주로 재직했던 황 대표의 경력을 가리켜 "공안검사는 크게 보면 독재정권의 하수인이며 손발"이라며 "황 대표는 공안검사로서 충실한 사람"이라고 흠을 잡았다.

이어 "공안검사가 독재에 저항했던 우리 (문재인) 대통령에게 '독재'라고 말하는 게 이해가 가는 시추에이션이냐"라며 "그렇게 적반하장으로 나오니까 더 본인의 과거를 들추게 되는 계기가 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나아가 황 대표의 국무총리·법무부장관 경력도 문제를 삼아 "박근혜정권이 어떤 정권이었느냐"며 "국정농단으로 말미암아 국민으로부터 탄핵받아서 그만둔 곳에서 2인자 노릇을 하고 법을 집행한 사람"이라고 비난했다.

'스나이퍼朴' 자처…"내게 얼쩡이면 다 가더라"
애국당 천막은 "집행하다 사고나면 안되니까…"


조원진 대한애국당 대표가 지난 2015년 서울시청에서 열린 서울특별시 국정감사에서 아리수를 들고 박원순 서울시장에게 질의하고 있다. 박 시장은 1일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의 유튜브 채널 '알릴레오'에 출연한 자리에서 조 대표가 설치한 애국당 광화문광장 불법천막에 대해 시민 민원이 많이 들어온다면서도 행정대집행에 대해서는 유보적인 입장을 보였다. ⓒ데일리안 조원진 대한애국당 대표가 지난 2015년 서울시청에서 열린 서울특별시 국정감사에서 아리수를 들고 박원순 서울시장에게 질의하고 있다. 박 시장은 1일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의 유튜브 채널 '알릴레오'에 출연한 자리에서 조 대표가 설치한 애국당 광화문광장 불법천막에 대해 시민 민원이 많이 들어온다면서도 행정대집행에 대해서는 유보적인 입장을 보였다. ⓒ데일리안

이날 박 시장은 스스로가 '스나이퍼 박'이라는 별명이 있다고 자처하며, 최근 광화문광장에서 잇따라 당원·시민들이 수만 명씩 참여하는 대규모 장외집회를 주도한 황 대표를 향해 으름장을 놓았다.

박 시장은 "인터넷에서 나더러 '스나이퍼 박'이라 한다. 내가 뭘하지 않아도 내게 얼쩡거리는 사람들은 다 가더라(끝장나더라)"며 "(박근혜정권 당시 배석했던 국무회의 때) 정무수석이 나보고 삿대질하며 고래고래 고함을 쳤는데, 그 양반 몇 달 있다가 감옥 갔다"고 조소했다.

그러면서 "최근 황교안 대표가 광화문광장에 많이 왔다갔다 한다"고 유 이사장이 추임새를 넣자 "조금만 기다려보라"고 경고를 날리기도 했다.

아울러 박 시장은 황 대표가 주도한 장외집회를 향해서도 "승인받지 않았으므로 과태료를 물어야 한다"고 주장하면서도, 유 이사장의 노무현재단이 같은 장소에서 주도한 추모제는 "일종의 문화제였다"고 두둔했다.

이와 같이 황 대표 공격을 주도한 박 시장은 막상 대한애국당이 광화문광장에 설치한 불법천막을 향해서는 "서울시청으로 '이렇게 내버려둘 것이냐'는 민원이 많이 들어온다"면서도 "(행정대)집행을 하다가 잘못 사고가 나면 안 되니까…"라고 큰 관심을 보이지 않았다.

이와 관련, 민경욱 한국당 대변인은 이날 논평에서 "아닌 밤 중에 홍두깨라더니 서울시민들로서는 아닌 밤 중에 날강도를 만난 기분이 들었을 것"이라며 "대권 행보에 시동을 걸고자 하는 것이냐"고 박 시장을 비판했다.

한국당 재선 의원도 이날 데일리안과 통화에서 "애국당 천막에 대해 시민들의 민원이 많이 들어온다면서도 행정대집행에 소극적인 것은 '정치적 체급 올리기'와 무관한 일에 관심이 없는 박 시장의 태도를 단적으로 보여준다"며 "지금 박 시장의 머릿 속에는 오로지 '황교안 대표와의 대립 구도 만들기' 밖에 없는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정도원 기자 (united97@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