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총선, '프레임 전쟁'] 한국당, '경제실정+대안 α'로 심판론 정조준


입력 2019.06.03 03:00 수정 2019.06.03 05:53        조현의 기자

한목소리로 "대안정당 면모 갖추고 통합·혁신해야"

패스트트랙 철회 없이 '소용 없다'도…"저지 시급"

한목소리로 "대안정당 면모 갖추고 통합·혁신해야"
패스트트랙 철회 없이 '소용 없다'도…"저지 시급"


31일 오후 충남 천안시 우정공무원교육원에서 열린 자유한국당 국회의원 당협위원장 연석회의에서 황교안 대표와 나경원 원내대표를 비롯한 국회의원, 당협위원장들이 기념촬영을 하며 파이팅을 외치고 있다.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31일 오후 충남 천안시 우정공무원교육원에서 열린 자유한국당 국회의원 당협위원장 연석회의에서 황교안 대표와 나경원 원내대표를 비롯한 국회의원, 당협위원장들이 기념촬영을 하며 파이팅을 외치고 있다.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자유한국당은 내년 총선을 대비해 '경제실정 지적'과 '대안정당 이미지 구축'이라는 투트랙 전략을 선택할 전망이다. 문재인 정부의 경제정책 문제점을 부각하는 동시에 대안을 제시함으로써 수권·대안정당의 지위를 확고히 하겠다는 구상이다.

황교안 대표는 31일 충남 천안시 우정공무원교육원에서 열린 국회의원·당협위원장 연석회의에서 "대안정당으로 당의 체질을 바꿔가는 것이 무엇보다 가장 중요하다"며 "이 정부의 실정을 지적하는 데 그치지 말고 대안을 내놓아야 한다"고 말했다.

아울러 "총선에서 이기려면 혁신과 통합이 필요하다"며 "낡은 관습들과 과감하게 결별하고 끊임없이 변화해나가는 모습이 필요하다"고 했다.

한국당 내부에서도 황 대표의 이날 발언과 궤를 같이하는 목소리가 쏟아졌다.

예산·경제전문가인 김광림 최고위원은 "총선은 정책으로 승부를 봐야 한다"며 "경제와 안보라는 정책 프레임을 설정해야 한다"고 했다. 정용기 정책위의장도 "민생대장정에서 나온 국민의 목소리를 반영한 비전을 제시해야 한다"며 "이를 법안과 공약으로 구체화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당내에선 문재인 정부의 경제 실정을 집중적으로 공격하자는 목소리가 많았다.

3선의 전략통 김재원 의원은 "총선 승리의 길은 '못 살겠다. (정권을) 갈아보자'라는 것밖에 없다"며 "여기서 한발 더 나아가 '우리가 정권을 잡으면 어떻게 하겠다'는 것까지 있어야 한다"고 밝혔다. 한 초선 의원은 "경제를 망치면 선거도 지는 것"이라면서 "대한민국 경제가 지금 파탄 상태인 만큼 (여당을 이기기 위해) 대안을 제시할 필요조차 없다"고 했다.

정부의 정책을 향해 전방위적으로 쓴소리를 내야 한다는 의견도 있었다. 정책위의장단 간사를 맡고 있는 정태옥 의원은 "문재인정부의 정책 실패에 대해 문제를 제기하는 게 가장 핵심"이라며 "경제실패 뿐만 아니라 외교실패와 국론분열도 지적해야 한다"고 말했다.

내부 혁신에 주력해야 한다는 지적도 나왔다. 한 중진 의원은 "황 대표가 말한 '통합과 혁신'을 총선 프레임으로 삼아야 한다"며 "야권 대통합을 추진하는 한편 우리 스스로 여성·청년 친화적인 부분에 노력해야 한다"고 역설했다.

당내에서 '경제 실정을 부각하자'는 의견이 지배적인 데 대해 그는 "경제가 이 정도로 무너졌는데도 문재인 대통령의 지지율이 40% 이하로 떨어지지 않은 것은 한국당이 대안정당으로서 역할을 못하고 있다는 뜻"이라며 "지금 대안은 없고 비판만 하는 상태다. 정부에 대한 비판뿐만 아니라 대안을 제시할 수 있어야 총선에 대비할 수 있다"고 밝혔다.

다만 현 정부의 실정에 대한 문제 제기나 대안 제시가 있더라도, 한국당을 제외한 여야 4당이 담합해 패스트트랙을 강행한 선거법이 처리돼버리면 아무 소용 없다는 우려 섞인 시각도 나왔다.

3선 울산광역시장을 지낸 뒤 국회의원을 재선하며 당 사무총장까지 지낸 박맹우 의원은 "'경제를 이기는 권력이 없다'지만 선거법이 패스트트랙 돼버리면 그 룰은 경제도 이긴다"며 "프레임에 앞서 총선 패스트트랙 저지에 총력을 다해야 한다"고 말했다.

박 의원은 "여야 4당이 합의한 룰은 (여당의) 확실한 2중대를 만들어, 무조건 그 세력(여권)이 과반을 차지할 수 있도록 보장한다"며 "'총선 프레임'에 앞서 패스트트랙을 우선 저지하는 게 시급하다"고 재차 강조했다.

조현의 기자 (honeyc@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조현의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