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총선, '프레임 전쟁'] 민주당, 중도층 흡수할 '평화' 다시 꺼내나


입력 2019.06.04 01:00 수정 2019.06.04 05:45        이유림 기자

적중률·파급력 커 선거 앞두고 '한방'

지선 때 효과 입증…중도층 잡기 유리

여당은 연말 모멘텀 기대…야당은 "북풍"

적중률·파급력 커 선거 앞두고 '한방'
지선 때 효과 입증…중도층 잡기 유리
여당은 연말 모멘텀 기대…야당은 "북풍"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우원식 원내대표를 비롯한 의원들과 6·13 지방선거 광역단체장 후보들이 지난해 4월 25일 오전 국회 본청 앞 계단에서 개최한 '국민과 함께! 2018 남북정상회담 성공기원 행사'에서 한반도 평화지도를 완성한 뒤 남북정상회담의 성공을 기원하는 구호를 외치고 있다.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우원식 원내대표를 비롯한 의원들과 6·13 지방선거 광역단체장 후보들이 지난해 4월 25일 오전 국회 본청 앞 계단에서 개최한 '국민과 함께! 2018 남북정상회담 성공기원 행사'에서 한반도 평화지도를 완성한 뒤 남북정상회담의 성공을 기원하는 구호를 외치고 있다.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프레임은 선거의 큰 틀을 결정한다. 여론에 우위를 점할 수 있는 틀에 선거이슈를 가둬놔야 좋은 프레임이다. 여권의 6·13 지방선거의 키워드는 '평화'였고 대승을 거뒀다.

내년 총선은 문재인 정부 집권 후반기에 치러진다. 무엇보다 민생경제가 좀처럼 회복되지 않으면서 과거 여권으로 기울어진 운동장이 어느쪽으로 쏠릴지 예단하기 어려운 상황이다.

문재인 정부 초반, '한자릿수 지지율'을 찍던 자유한국당은 대여투쟁을 강화해 지지층 결집을 도모하고 있다. 여당은 집권 후반으로 갈수록 실책이 쌓이면서 지지율 관리가 필요한 입장이다.

당초 더불어민주당에선 "총선 프레임으로 '평화'를 내세울 것"이라는 전망이 많았다. 하노이 회담 결렬 이후 미완이 된 평화를 매듭짓겠다는 명분이다. 그 효과는 지방선거 때 이미 입증된 바 있다. 당시 한국당이 '위장평화'로 맞서며 '나라를 통째로 넘기시겠습니까'를 선거 캐치프레이즈로 잡았지만, 결과는 역부족이었다.

평화 프레임은 여당에 불리한 이슈들을 한 번에 상쇄시킨다는 장점이 있다. 야당의 주요 공격 지점인 경제도 '평화가 미래다', '평화가 경제다', '평화가 일자리다' 등으로 대응이 가능했다. 그만큼 평화 이슈는 문재인정부에 주어진 '만능키'로 여겨졌다.

여권 관계자는 "평화는 지역과 세대·계층과 상관없이 통할 수 있다"며 "무엇보다 중도층 공략에 효과적"이라고 말했다.

최근 여론조사에서 민주당은 지지율 30%대 중반, 한국당은 20%대 중반에서 오르내리고 있다. 이들은 사실상 고정층·정착층으로 봐도 무방하다는 분석이다. 문제는 남은 45%의 '중도층 표심'이 어느쪽으로 향하느냐다. 민주당은 평화가 외연확장의 한계를 보이는 한국당과 대비될 수 있는 카드라고 보고 있다.

문제는 비핵화 논의가 교착 상태에 있다는 점이다. 지난 2월 하노이 회담 결렬 이후 남·북·미는 좀처럼 접점을 찾지 못하고 있다.

여권에선 향후 대북관계에 변화의 바람이 불 것이란 기대가 크다. 민주당 핵심관계자는 "내년에는 한국의 총선도 있지만 미국의 대선도 있다"며 "올해 하반기에 한 번, 내년 상반기에 한 번 큰 변화가 있을 거다. 내년 10월이면 한반도 문제는 끝날 거라 확신한다"고 전망했다.

정치권 한 관계자도 "트럼프 미 대통령이 자신의 재선을 치르기 위해선 그간 풀지 못했던 것들을 풀려 하지 않겠느냐"며 "연말에서 내년초 사이, 북미 관계가 상당히 파괴력 있게 진척될 수 있다"고 내다봤다. 이 관계자는 "예컨대 평양에 미국 연락사무소, 워싱턴에 북한 연락사무소가 설치된다면 말 그대로 '한반도 냉전체제 해체' 선언을 상징하게 될 것"이라고 했다.

한국당도 민주당의 '평화 프레임' 재가동을 우려하고 있다. 한국당 한 의원은 "조작과 위선·어부지리로 집권한 이 정권이 마지막으로 의회권력을 장악하려 한다"며 "총선 하루 전날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온다고 해도 민심은 철퇴를 내릴 것"이라고 했다. 또 다른 한국당 관계자는 "어려울 때마다 '북한 카드'를 만지작거리는 행태는 비난받아 마땅하다"고 지적했다.

이유림 기자 (lovesome@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이유림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